인어를 믿나요? - 2019년 볼로냐 라가치 상 오페라프리마 부문 대상 수상작 웅진 모두의 그림책 25
제시카 러브 지음, 김지은 옮김 / 웅진주니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수자를 주제로 하면서도 문학적으로 이토록 아름답게 표현한 책은 처음 만났어요. 2019 볼로냐 라가치 상 오페라프리마 부문 대상, 2019 에즈라 잭 키츠 상 명예상, 2019 스톤월 북 어워드 대상을 수상하며 전 세계가 주목한 제시카 러브의 그림책 <인어를 믿나요?>

 

수영을 좋아하는 소년 줄리앙과 할머니. 그리고 화려한 헤어스타일이 눈길을 끄는 세 명의...인어? 줄리앙은 인어가 되고 싶습니다. 지하철이 바닷속으로 변하고 줄리앙이 인어로 변신하는 상상의 세계가 펼쳐집니다. 머리도 길어지고 꼬리가 생긴 인어의 모습으로 바닷속을 자유롭게 활보하는 줄리앙. 즐거움이 충만한 모습 그 자체입니다.

 

게다가 "할머니는 인어 봤어?"라는 질문에 "그럼, 봤지."라고 반응하는 할머니의 대답이라니. 그런데 "할머니... 나도 인어인데."라고 고백하는 줄리앙의 말에는 무뚝뚝한 할머니의 모습이어서 보는 이도 시무룩해집니다. 집안 용품들로 인어처럼 꾸미는 줄리앙. 화분의 식물 잎과 커튼을 걸치며 인어가 되고 싶어 합니다. 그 모습을 본 할머니는 어떻게 할까요.

 

개성 넘치는 화려한 퍼레이드에 참여한 줄리앙과 할머니의 마지막 장면은 그저 판타지 세계에 머무는 것이 아닌 현실 세상으로 독자들을 이끕니다. 총 천연석 컬러풀한 색채감은 톤다운된 배경과 잘 어우러져 매력적인 일러스트를 보여줍니다.

 

<인어를 믿나요?>에서는 소수자를 특정하는 단어는 전혀 없습니다. 노골적으로 언급하지도 않고, 교훈처럼 들려주지도 않으면서 이토록 평화롭고 자연스럽게 소수자의 고민, 포용을 보여주는 그림책이라니. 애정 어린 세심한 시선을 느낄 수 있답니다.

 

어른의 시각에선 누군가에겐 불편함을 안길 수도 있는 주제이고, 검열 대상 혹은 금서 처분을 받았을 법한 주제의 그림책일 테죠. 전형적인 틀에 맞추지 않고 소수자 이야기를 문학적으로 잘 표현한 <인어를 믿나요?>. 흑인에다가 성소수자로서 자아를 찾는 한 아이의 고민을 보여줍니다. 자신답게 살아가고 싶은 아이의 고민에 우리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인어를 믿나요?라고 질문을 던진 아이의 목소리, 주눅 들지 않고 당당하게 외칠 수 있는 가정과 사회의 모습을 만들어주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