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와 할머니 - 사라지는 골목에서의 마지막 추억
전형준 지음 / 북폴리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능소화와 고양이의 궁합은 언제나 옳습니다! 정말 예쁜 표지 사진 덕분에 보고만 있어도 행복해집니다. 이 고양이는 어떤 사연을 가지고 있을까요.

 

많은 동물 중에 왜 하필 고양이를 찍게 되었는가를 질문 받고선 그저 '귀여우니까요'라는 말만 머릿속에 둥둥 떠올렸다는 전형준 작가의 책, 사라지는 골목에서의 추억을 담은 고양이 사진 에세이 <고양이와 할머니>.

 

길고양이를 사랑하는 애묘인들이라면 또 한 명의 고양이 전문 찍사의 책이 나와 소장책이 한 권 늘어나겠어요. 재개발로 이주 예정인 동네에서의 마지막 추억을 사진으로 남긴 전형준 작가 덕분에 따스한 에피소드가 차곡차곡 쌓입니다. 가슴 찢어지게 아픈 사연보다는 소중한 추억으로 남을만한 뭉클한 이야기들이에요.

 

"사람도 이리 추운데 겨울에 니들은 을매나 더 춥겠노. 들어와서 무라. 괘안타." - 고양이와 할머니

 

제목처럼 이 책은 고양이들과 할머니들이 주인공입니다. 그 외 동네주민분들의 깨알 사연도 소개됩니다. 마당 고양이들을 찍으며 길고양이 사진을 찍기 시작한 전형준 작가는 사진의 배경이 되는 동네를 오랜 기간 드나들며 묘연을 따라가다 보니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서 인연도 만들어 나가게 됩니다.

 

고양이만 있었다면 재개발 지역의 길고양이 처지에 서글퍼하며 책장을 덮었을 수도 있었겠지만, 그 고양이들을 보살피는 사람의 이야기가 있으니 이 책을 덮을 땐 슬픈 감정은 들지 않았어요. 할머니의 마음이 고스란히 전달되는 사진과 글에 기쁨 충만한 따스한 감정만 남게 됩니다.

 

꽁알이 할머니, 찐이 할머니, 하나 할머니... 동네 길고양이와 묘연을 가진 부산 할머니들이 들려주는 깔깔 웃음과 진한 감동의 에피소드. 무뚝뚝하고 투박해 보이는 선입견을 단숨에 떨쳐내는 이야기들로 꽉 채워져 있습니다.

 

특히 표지의 모델인 노랑둥이 고양이 찐이와 할머니의 에피소드는 감동의 눈물이 주르륵~ 아흔에 가까운 연세에도 찐이가 없었다면 진즉에 아팠을 거라는 할머니의 말씀에 또 울컥합니다. 자식 없는 할머니에게 가족이 된 찐이와 할머니의 사연은 인터넷상에서도 유명한 일화랍니다.

 

"고양이 발자국을 따라가니 사람도 만나게 된다. 그것도 좋은 사람을." - 고양이와 할머니

 

동네분들에게 사랑받는 길고양이는 달라도 다릅니다. 약한 아이도 사랑을 먹으며 기운 차리는 모습을 보면 작은 손길만으로도 생명을 꽃피울 수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길고양이 중 얼결에 집고양이처럼 데리고 사는 분들도 계시고, 살뜰하게 사료를 챙겨주고, 다친 고양이를 데리고 병원을 다녀오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작고 얄궂은 것들이라고 타박하면서도, 한번 빠져들면 헤어날 수 없는 세계니까요.

 

할머니와 사는 고양이들은 다들 손주 같은 분위기예요. 손주처럼 대하기도 하지만, 정말 손주가 된 고양이 행세를 한다고나 할까요. 어리광쟁이가 되고 껌딱지가 되는 고양이들의 모습에 웃음이 납니다.

 

길고양이 사진을 찍으며 동네분들에게 편견 없이 길고양이들을 대하는 태도를 배우기도 한 전형준 작가. "아픈 애들도 가들 나름대로 열심히 살고 있다"는 말 한마디에 굳이 거창한 메시지를 담지 않으려고 노력했다고 합니다.

 

재개발이 결정되고, 사람들이 떠나고, 폐허가 되어가는 골목에 남은 길고양이들. 할머니와 함께 새로운 터전을 찾아 떠난 고양이도 있고, 새로운 인연을 맺어주는 노력도 하지만, 여전히 남는 고양이들은 있을 겁니다. 그 과정을 담담하게 보여준 <고양이와 할머니>. 따스한 온기 한 줌 받아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