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조스 레터 - 제프 베조스가 아마존 주주 서한에서 밝힌 일과 성공의 14가지 원칙
스티브 앤더슨 지음, 한정훈 옮김 / 리더스북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성장시켜야 할 경영자들에겐 경영 매뉴얼로 필독서가 될 것이고, 내 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일반인들도 일독하길 권하는 책 <베조스 레터>. 개인적으로나 직업적으로 획기적인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훌륭하고 똑똑한 사람들의 도움과 협력이 필요한 법입니다. 이 책이 바로 당신의 코치가 될 겁니다.

 

1997년부터 2018년 사이에 작성된 베조스의 편지 21통을 분석한 <베조스 레터>. 아마존 성장의 핵심 요소를 하나씩 알려줍니다. 전략적 테스트, 구축, 성장 가속화, 확장이라는 사이클의 반복은 일반적인 비즈니스 성장 프로세스와 별다를 게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제프 베조스는 성장 사이클 단계마다 반드시 지켜야 할 핵심 요소들을 실천하고 있었습니다.

 

1994년, 결혼한지 1년 된 서른 살에 인터넷 비즈니스 세계에 뛰어든 제프 베조스가 설립한 아마존은 닷컴버블 붕괴, 금융위기와 경기 대침체 등의 위기에도 살아남았습니다. 스티븐 앤더슨 저자는 제프 베조스를 위험의 대가라고 부릅니다. 비즈니스는 곧잘 위험을 맞닥뜨리지만 그 위험을 어떤 태도로 대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집니다. 제프 베조스는 무엇이 달랐기에 의도적으로 위험을 감수할 수 있었고,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대부분 실패를 피해야 할 위험 요소로 보지만, 베조스는 정반대로 생각했습니다. 아마존은 직원들에게 '성공적인 실패'를 장려하기까지 합니다. 2015년 베조스 레터에서는 아마존이 세계에서 실패하기에 가장 좋은 직장이라고 스스로 밝힐 정도입니다. 아마존처럼 실패를 성공적으로 만드는 것은 무엇인지 <베조스 레터>에서 상세하게 분석해뒀습니다.

 

"10년 후 고객들이 더 높은 가격, 더 적은 선택권, 더 느린 배송을 원할 거라고는 도저히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세 가지 고객 경험 기둥의 지속성을 믿기에 우리는 그 기둥들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투자를 과감하게 진행합니다. 지금 투입하는 에너지가 향후 주주 여러분께 지속적이고 충실한 배당금 지불의 토대가 될 것임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_ 2008년 베조스 레터

 

잠재력 있는 아이디어를 안정적인 프로젝트로 바꾸는 방법은 미래 구축에 필요한 요소입니다. 단기적 수익 구조에는 관심 없는 베조스는 장기적 관점으로 아마존의 목표를 설정하고 성공적으로 실천한다는 것에 중점을 뒀습니다.

 

이 과정에서 플라이휠이란 개념이 등장하는데요. 처음엔 엄청난 노력을 기울여 돌려야 하는 무거운 바퀴도 일단 움직이기 시작하면 관성을 얻어 추진력이 더해진다는 플라이휠 프레임을 아마존에도 구축한 겁니다. 이를 위해서는 장기적 사고가 필수라는 거죠.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추진력을 제공해야 하기에 특정한 목표를 항상 염두에 둬야 합니다.

 

사실 이 모든 것들은 고객에 만족을 위함입니다. 베조스를 포함한 모든 직원에게 아마존이 기대하는 마음가짐을 나타내는 '아마존 리더십 원칙'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고객 집착'입니다. 낮은 가격, 최상의 선택, 빠르고 편리한 배송을 원하는 고객의 마음을 단순히 립서비스가 아닌 결과물로 보여줍니다.

 

"예감, 직감, 직관, 호기심은 아마존 직원들의 모험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약간의 혼란과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올바른 길을 찾는 것이 고객에게 큰 이익으로 돌아간다는 확신이 있다면 모험은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_ 2018년 베조스 레터

 

테스트를 통해 구축된 것을 활용하여 성장을 위한 에너지를 만드는 가속화 단계에서는 빠르고 역동적으로 만들게 하는 요소들이 필요합니다. 신속한 의사결정, 빠른 실행, 복잡한 것을 단순화하는 다양한 방법들의 실천 사례를 <베조스 레터>에서 확인해보세요.

 

기업의 정체성과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희생하지 않으면서 놀라운 성장을 달성하는, 확장을 통한 선순환 사이클이 완성되기까지 핵심 경영 철학을 보여주는 <베조스 레터>. 베조스 레터와 강연에서 인용한 문장으로 시작해 어떻게 아마존이 독특한 기업 문화를 유지하는지 비밀을 파헤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편지의 마지막은 1997년 첫 편지의 언급으로 마무리합니다. "언제나 첫날의 마음가짐을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쓴 2018 베조스 레터처럼 아마존의 사고방식과 마음가짐은 언제나 데이원입니다.

 

의도적으로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무모한 위험은 감수하지 않는 베조스처럼 되려면 알아야 할 14가지 성장원칙을 알려준 <베조스 레터>. 데이원 마인드를 유지한 채 성장하는 회사가 되기 위한 베조스의 경영 철학이 가진 의미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