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 -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즘 대세의 소비트렌드
노준영 지음 / 천그루숲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대세는 뭐지? 요즘은 뭐가 유행이지? 궁금할 때 #인싸템 을 검색해보는데요. 무리에 잘 어울리고 최신 트렌드를 잘 따라가는 사람을 뜻하는 '인싸'는 유행을 만들고 소비의 흐름을 만드는 대중입니다. 인싸들의 소비를 쫓다 보면 요즘 잘나가는 것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최신 트렌드에 지갑을 여는 인싸들이 주목하고 있는 것들은 무엇이고, 무엇에 의해, 무엇을 위해 소비하는 걸까요.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에서는 인싸들이 소비를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여는 요즘 세상 트렌드를 분석합니다.

 

이 책에 소개된 10가지 키워드는 방탄소년단, 역주행, 플랫폼, 큐레이션, 1인칭 사회, 스토리텔링, 짤, 덕질, 감성마케팅, 레트로입니다. 소위 잘 나간다는 요즘 대세들입니다. 고개를 끄덕일만한 키워드인가요? 감이 안 오면 아싸? ;;;

 

 

 

걸어 다니는 기업 그 이상이 된 방탄소년단은 #방탄이코노미 라는 용어가 생길 정도로 글로벌 인싸입니다. 대중에게 선택받게 된 차별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런 인싸들의 마음을 읽어 새로운 콘텐츠를 내놓는 전략 포인트를 짚어봅니다.

 

미디어 환경 변화로 대중들이 문화계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하는 트렌드 시대. 역주행 같은 게 생기듯 결국 본질은 콘텐츠 생명력입니다. 질 좋은 콘텐츠, 대중의 요구 파악, 시의성이 맞아떨어졌을 때 관심이 모입니다.

 

전문가보다 더 전문가 같은 소비자가 많은 요즘, 소비자들의 행동 분석으로 끌어내는 큐레이션이 그 자체로 콘텐츠가 되는 시대입니다. 과거에는 주제별로 구분하는 데 그쳤다면 이제는 개인의 취향을 기준으로 분석해 개별화된 취향을 목표로 합니다.

 

스스로 스타가 되는 시대.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등 대중이 주인공입니다. 진입장벽이 낮아지면서 콘텐츠 시장이 과거와는 정말 많이 변했습니다. 요즘 대세 콘텐츠를 보면 1인칭 시대의 전형을 보여줍니다. 과정을 경험하게 하면서 개인의 관심사를 충족시킵니다.

 

 

 

겉핥기 식으로 요즘 대세 키워드만 보다가는 본질을 놓칠 수 있는데, 제2의 무엇을 목표로 하는 게 아니라 제1의 무엇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짚어줍니다. 참고는 참고일 뿐. 지금 우리는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를 놓치지 말아야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발맞춰나갈 수 있으니까요.

 

트렌드를 소비하는 대중들의 심리는 주목받고 싶은 마음이라고 합니다. 돋보이고 싶고, 아싸가 되고 싶지 않은 마음이죠. 소비의 흐름을 읽고 트렌드의 이해가 필요한 이들이 읽으면 도움 될 겁니다.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는 인싸를 아는 인싸 되는 길을 보여줍니다. 요즘 세상을 이해하려면 읽어야 할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