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기 동의보감
박은서 지음 / @nyclass(애니클래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국보 319호. 유네스코 세계기록 문화유산. 세계 최초 공중보건의서. 세계 최초 예방의학서. 바로 우리의 <동의보감>입니다.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의술을 구체화해 총 25권 25책으로 편찬된 허준이 저술한 의학서적 동의보감. 일상에서 접하는 재료와 민간요법들이 많아 오늘날까지 일반인들에게도 유용한 의학지침서이죠.

 

동의보감이 대단하다는 정도로만 얼핏 아는 수준인 저는 허준 동상이 세계 최대 규모 한의학 대학 중국 상하이 중의약대에 있다는 걸 알고 깜짝 놀랐어요. 동아시아 최고의 한방의서이자 한의학의 백과사전인 동의보감이 새롭게 다가옵니다.

 

한의학 박사 박은서 저자는 동의보감에서 전하는 지침들에서 우리 식탁 위에 오르내리는 식재료를 이용한 질병예방과 건강관리법을 <알아두면 쓸모많은 신기한 기미 동의보감> 책으로 정리했습니다.

 

 

 

자연의 음식이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질과 맛을 일컫는 기미. 음식의 기미가 오장육부의 기능과 함께 맞물려 약재의 효과로 시그널을 주고받으며 주파수를 맞춘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음식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오장육부의 기능이 보강되거나 저해된다는 뜻입니다. 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못 고친다는 말처럼, 질병예방과 건강관리의 시작은 '기미'에서 출발한다고 합니다. 기미와 함께 중요한 건 '오미'입니다. 매운맛, 쓴맛, 단맛, 신맛, 짠맛의 다섯 가지 맛도 연관되어 있더라고요.

 

<알쓸신기 동의보감>에서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위한 먹거리의 효능을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편식하면 안 좋듯 좋은 것도 넘치게 되면 오히려 해가 된다는 점도 짚어줍니다. 먹거리마다 어떤 효능이 있고,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세요.

 

동의보감에는 '자연계에서 사람의 생명을 유지하게 하는 것은 오직 곡식뿐이다'라는 말과 함께 우리가 주식으로 먹고 있는 음식인 곡식에 관한 내용이 가장 먼저 등장합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접하던 것들을 다시 한번 살펴보게 됩니다.

 

채소 좋은 건 누구나 알지만 현대인 식습관에서 채소는 의외로 외면당하기 일쑤이기도 합니다. 몸을 살리는 채소의 효능을 하나하나 알게 되면 의식적으로 섭취하려고 노력하게 될 거예요. <알쓸신기 동의보감>에서는 그 외에도 바닷속의 보물 해산물, 건강한 기운을 주는 제철 과일, 몸을 만드는 육·가금류 등 종류별로 구분해 알려줍니다.

 

 

 

평소 잘 먹지 않던 먹거리도 이번 기회에 읽어보면서 뜻밖의 정보를 얻고 챙겨 먹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어요. 체내 노폐물을 없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감기 잘 걸리고 호흡기 약한 채질에 좋다는 율무는 면역력 키우는 대표 음식입니다. 살찐 사람들에게도 좋고 부인과 계통 호르몬 기능 강화에도 좋다니 안 좋은 게 뭐가 있겠냐 싶었는데, 율무는 성질이 서늘해 배가 찬 사람이나 임신 중에는 주의해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네요.

 

컬러 푸드에 관한 콘텐츠를 한 번쯤 접해봤을 겁니다. 이 책에도 녹색은 간, 붉은색은 심장, 노란색은 위, 하얀색은 폐, 검은색은 신장과 연결되는 오행 프리즘에 관한 이야기가 나와요. <알쓸신기 동의보감>을 통해 우리 땅에서 나는 바른 음식물을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장 신기했던 정보가 있는데 바로 '물'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요즘은 생수를 사 먹거나 정수기를 사용해서 일상적으로 아무 생각 없이 먹던 물. 동의보감에서는 물 종류를 세세하게 구분해 질병예방 및 건강관리와 연결했더라고요.

 

나무의 구새먹은 구멍과 왕대나무 그루터기에 고인 빗물을 일컫는 반천하수 같은 건 딱히 접하기 힘들겠지만, 많이 동댕이쳐 거품진 물을 뜻하는 감란수는 거품 방울이 생길 정도로 물을 퍼올렸다 쏟기를 반복하면 되는 거여서 뭔가 실행 의지를 북돋우네요. 감란수는 부드러운 물맛이어서 급성위장병 증상에 좋다고 합니다.

 

<알쓸신기 동의보감>에서 들려주는 먹거리 효능을 알게 되면 한두 가지쯤은 오늘 저녁 식탁에 바로 올려보고 싶을 정도로 구미가 당기는 게 나올 겁니다. 평소 내가 잘 먹던 먹거리는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도 알게 되는 기회가 되었어요. 기미와 오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일상에서 건강관리하는데 큰 도움 되는 팁을 얻을 수 있는 책입니다. 우리 집 식탁 위 필독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