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요리 백과사전 - 한국인이 좋아하는 진짜 중국 음식
신디킴.임선영 지음 / 상상출판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음식문화 전문가 신디킴과 미쉐린가이드 칼럼니스트 임선영 저자들이 들려주는 중국요리의 모든 것 <중국요리 백과사전>. 중국 명인들이 전수하는 정통 레시피는 물론이고 대륙의 역사와 문화를 통해 중국요리의 기원까지 알 수 있는 책입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중국음식은 정말 중국에서 먹고 있는지, 중국에서 유래한 건 맞는지 궁금할 때가 많았어요. 짜장면, 짬뽕, 탕수육처럼 동네 중국집에서 흔히 배달시켜 먹거나 특별한 날 중국요리점에 어쩌다 들렀을 때 먹게 되는 생소하지만 그래도 이름은 들어본 음식들 정도만 아는 저로서는 <중국요리 백과사전>에 소개된 중국요리 가짓수에 입이 쩍~

 

 

 

중국 대륙의 위엄은 요리에서도 그 위상을 보여줍니다. 넓은 땅덩어리에서 비슷한 듯 다른 중국요리 문화를 낳았습니다. 지리적 환경, 역사의 흐름, 소수민족의 특성이 융합되어 풍요로워진 중국요리 문화입니다.

 

산둥요리, 쓰촨요리, 광둥요리, 화이양요리, 저장요리, 푸젠요리, 후난요리, 후이저우요리까지 중국 8대 요리 체계를 중심으로 중국요리의 주요 특징을 짚어줍니다. 이 외에도 보다 다분화된 지역 문화의 특징을 잘 보여 주는 요리계열이 있지만 어쨌든 중국요리의 다양성은 혀를 내두를 만큼 놀랍습니다.

 

중국요리의 정석이라 불리는 8대 요리를 보면 뭔가 고품격 요리만 소개되나 싶었는데 누구나 쉽게 먹을 수 있는 요리들도 많이 등장합니다. 집에서 당장 만들어 볼 수 있는 가정식도 있어요. 중국의 밥도둑 요리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식재료나 맛으로만 승부하면 심심하죠. 웍 돌리기 기술처럼 조리의 핵심 기술, 식기, 차 문화 등 흥미로운 상식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한 번은 궁금해하는 짜장면의 원조는 어디일까요. 짭조름한 볶음 장에 비벼 먹는 베이징 짜장면이라고 합니다. 비빔국수에 비주얼에 더 가까워 다들 놀라워하죠.

 

제비집 요리처럼 처음 들었을 땐 기겁한 요리에 대해서도 편견을 떨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어요.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그런 제비집이 아니라 해초와 생선 뼈 등을 재료로 시간이 흐르면 투명하게 변하는 둥지를 짓는 바다제비가 지은 집이더라고요. 게다가 인공 양식까지 가능해 이제는 쉽게 즐겨 먹을 수 있는 요리라고 합니다.

 

 

 

중국 8대 요리 외 지역별 대표 요리도 소개됩니다. 청나라 황실의 궁중연회 메뉴인 만한전석은 역시 비주얼만으로도 경이롭습니다. 문헌상으로는 108가지 요리가 3일에 걸쳐 나오는 코스였다고 합니다. 이런 대박 코스가 베이징의 궁중요리 레스토랑에서 맛볼 수 있다는 점도 놀랍습니다. 레스토랑에서는 몇 가지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일반 메뉴부터 있다고 합니다. 전체 코스는 한화로 약 1억 원이라니 언감생심입니다 ;;

 

세계적인 미식의 천국인 홍콩, 마카오, 타이완의 요리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중국 고향의 맛과 현지 식문화가 융합되어 그들만의 맛이 탄생했습니다.

 

중국요리의 모든 것이라는 말을 당연히 쓸 수 있을 만큼 이 책에서는 중국요리와 관련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중국 접대 에티켓, 차와 술 문화 등 대륙의 문화를 배울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패스트푸드 브랜드, 중국에서 꼭 마셔볼 만한 토종 음료 등 중국 여행자들이 부담 없이 맛볼 수 있는 것들도 소개되었어요.

 

 

 

뭔가 혐오스러운 느낌이 드는 것도 저자의 맛 설명을 읽으면 군침 돌 정도로 맛깔스러운 설명으로 중국요리를 소개합니다. "목화솜처럼 몽실몽실", "보톡스를 맞은 것처럼 입술이 통통해지는" 같은 표현이 재미있었어요.

 

중국 기차 여행의 동반자 국민 치킨 더저우파지도 즐기고 싶고 이 책을 보면서 호감가는 중국요리가 늘었답니다. 최근 편의점 음식에 한결같이 붙은 '마라' 덕분에 마라탕 파트도 재미있게 읽었어요. 지역에 따라 마라탕 조리법이 다르네요. 집 근처에 마침 훠궈 전문 음식점이 생겼는데 이참에 마라탕의 센 버전인 훠궈도 맛보고 와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