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
박지수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기사를 봐도 무슨 소리를 하는 건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제 잘알못이라면 주목해야 할 책 <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 수능, 면접, 취업 준비, 교양, 재테크를 위한 수단으로 읽는 경제기사. 잘 읽는 법을 배워볼까요.

 

4주 완독 플래닝으로 책 구성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금리, 금융, 주식, 부동산, 환율에 관한 경제 상식 31가지를 이 책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세상을 살면서 경제와 담을 쌓는다는 건 깊은 산속에서 혼자 '나는 자연인이다'의 삶을 영위하는 방법뿐" - 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

 

'부분'을 보여주는 경제기사를 읽고 경제 '전체'를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책입니다. 낯선 용어 일색인 경제기사의 텍스트 읽기와 기초 경제 지식을 활용한 의미 해석과 맥락 파악 후 비판적 사고, 실생활에 활용하기까지 경제기사 독해법 5단계를 소개합니다.

 

이윤을 추구하는 사기업인 신문사의 기사를 팩트 체크하는 안목을 기르는 게 중요하다는 점, 종이신문과 온라인 경제기사의 장단점 등 경제기사 입문 시 주의할 점도 짚어줍니다.

 

어렵다고 느껴지는 경제기사. 본인 성향 위주로 증권면, 부동산면, 국제면 등 하나만 일단 선택해 읽어도 괜찮다며 경제기사 초보자의 진입장벽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주요 이슈의 축소판인 신문 1면과 주식, 달러, 금리, 유가, 금 시세를 보여주는 6가지 숫자에 익숙해지는 법부터 차근차근 시작합니다.

 

 

 

경제의 정중앙을 관통하는 금리의 원리를 알고 경제기사를 읽는다면 훨씬 쉽고 재밌다고 합니다. 신문기사를 예시로 보여주고 해당 기사에 등장한 경제 용어와 경제 원리를 설명합니다.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생하게 알 수 있어 경제기사를 읽어야 하는 이유가 좀 더 와닿는다는 거예요.

 

돈의 흐름인 금융이 우리 생활 전반에 미치는 영향, 산업의 핵심이자 자본주의 경제의 온도계라고도 부르는 주식에 관한 이야기, 사야 할지 말아야 할지 혼란의 답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부동산 기사, 유가와 달러 및 세계경제의 흐름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 관계 등 경제기사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잘 보여줍니다.

 

이것이 궁금하다 파트에서는 금리, 금융, 주식, 부동산, 환율에 관한 쓸모 있는 지식이 더해집니다. 경제기사를 잘 읽고 활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세상을 배우는 것과 같습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수많은 경제기사는 비용도 저렴하거나 공짜입니다.

 

 

 

경제기사 입문에 도전한다면 좀 더 수월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 될 경제지표와 경제용어 읽는 법도 배워야 합니다. 팩트를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는 지표 읽기에 관한 모든 것이 세세하게 소개되어 있어요. 더불어 용어의 격차가 경제기사 읽기 수준의 격차를 만들기에 맥락 파악에 필요한 경제용어가 내 머릿속에 자리 잡히도록 도와줍니다.

 

마지막으로 실전 경제기사 독해 파트에서는 실제적으로 기사를 접했을 때 질문과 대답을 이끌어가는 방법을 생생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경제기사뿐만 아니라 모든 텍스트를 제대로 읽는 법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세상 돌아가는 흐름을 알 수 있는 거시 경제 위주의 교양용으로, 한국경제와 세계 이슈의 칼럼을 통한 자신만의 안목을 완성하는 취준생들을 위해, 돌아가는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한 재테크 적용용으로. 이처럼 저마다의 목적에 맞는 경제기사 읽는 노하우를 알려주는 <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 경제기사 입문용 책으로 읽기 좋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