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짠 돈 습관
다음 짠돌이 카페 슈퍼짠 12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생 끝에 반드시 낙이 온다는 말을 몸소 이룬 절약의 고수, 재테크의 달인 12인의 스토리 <1일 1짠 돈 습관>. 내년이면 20주년을 맞는 재테크 분야 대표 커뮤니티 다음 짠돌이 카페의 슈퍼짠 12명이 들려주는 돈 습관으로 자극 팍팍 받아보세요.

 

사회 초년생, 직장인, 자영업자, 1인 가구, 신혼부부, 다자녀 가구 등 다양한 연령대와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중복되지 않는 사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월급 관리, 내 집 마련, 저축 습관, 가계부 작성법, 육아 팁 등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노하우가 많습니다. 불가능해 보이는 것들도 성공해낸 그들의 경험담은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어 자극제가 될 겁니다.

 

 

 

돈 모으기 제일 쉬운 방법은 돈을 쓰지 않는 것이라지만 정말 제대로 실천하는 사람들이 있긴 있구나 놀라움의 연속입니다. 저마다 다른 처지에 놓여있지만 읽다 보면 슈퍼짠들의 공통점이 서서히 보이기 시작합니다. 돈 모으는 재미를 알게 되는 시점이 있었다는 거예요.

 

아버지가 주신 첫 용돈 5만 원을 보물로 간직할 정도로 영민한 돈 센스가 있었던 이도 있었고, 과시욕을 버리고 실속 챙기며 재테크에 신경 쓴 부부도 있었고, 푼돈도 무시하지 않다 보니 어느새 빚을 갚게 된 이도 있었습니다. 돈 모으는 재미를 알게 되니 건물주가 되고 싶은 꿈도 손에 잡힐 듯 가깝게 다가옵니다.

 

더불어 이들의 공통점은 민폐 끼치지 않는 마인드를 가졌다는 겁니다. 내 돈 귀하면 남의 돈도 똑같이 귀하다는 것, 나한테 아끼면 알뜰이어도 남한테 아끼면 인색이라며 작은 부자, 선한 부자를 목표로 합니다.

 

 

 

절약도 재테크도 모두 '동사'입니다. 아무리 많이 알아도 실천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어요. - 책 속에서

 

솔솔 빠져나가기만 하고 모아지지 않는 패턴에 허덕였다면 <1일 1짠 돈 습관>의 노하우를 나만의 돈 습관으로 만들어보세요. 푼돈부터 계획적으로 쓰고 모으는 돈 습관이야말로 그 어떤 재테크 스킬보다 우선시해야 한다는 것을 슈퍼짠 사례를 통해 느낄 수 있습니다.

 

곡절 많은 삶도 포기하지 않고 결국 꿈을 이루고 있는 사례, 생존을 위해 최소한의 돈만 쓰며 육아까지 하는 사례를 보면 입이 쩍 벌어질만하더라고요. 미래의 행복을 위해 오늘의 불행을 견디라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행복해서 하는 절약이어야 오래 지속되는 법이니까요.

 

다양한 절약, 재테크 사례에서 자신에게도 적용해보고 싶은 롤 모델을 만날 수 있을 겁니다. 한 가지 정도는 누구나 아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짠테커들의 성지 짠돌이카페의 슈퍼짠 12인이 일상에서 꾸준히 해온 1일 1짠 돈 습관을 내 것으로 만들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