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웨이 -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브랜드의 모든 것
조셉 미첼리 지음, 강유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숱한 도전과제와 기회에 대처해 나가는 스타벅스의 전략 전술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책, 스타벅스 웨이 (Leading the Starbucks Way).

 

저는 사람 북적이는 카페는 피하는 성격이라 평소 동네 한적한 카페를 주로 이용하기에 동네를 벗어나 외출했을 때나 스타벅스를 들르곤 해요. 유동 인구가 좀 있는 곳이다 싶으면 어김없이 있는 스타벅스. 그런데도 빈자리 찾기가 힘들 때가 많습니다. 도대체 스타벅스가 뭐길래!

 

 

 

<스타벅스 웨이>는 왜들 그렇게 스타벅스에 열광하는지 그 해답을 알려줍니다. 스타벅스 리더들이 이끄는 20만 명 이상의 직원들은 전 세계 60개국 이상에서 18,000곳이 넘는 매장을 찾는 매주 6천만 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스타벅스의 리더, 매니저, 최전방의 파트너(직원)들은 어떤 교육을 받고 어떻게 고객을 대할까요. 그들의 모습에서 스타벅스의 기업 문화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도 좌절을 겪은 시기가 있습니다. 하워드 슐츠의 귀환 후 7대 혁신 운동을 이행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재정비를 해 지금의 스타벅스가 되었습니다. <스타벅스 웨이>에서 스타벅스의 혁신 과정에 이뤄진 핵심 전략과 도구를 살펴봅니다.

 

무엇보다 이 책을 읽는 독자에게 질문을 던진 구성이 인상적입니다. 스타벅스는 이렇게 했어, 당신의 기업(매장)은 이런 해법이 있어? 같은 질문은 기업의 주춧돌인 가치관 정립과 기업문화 그리고 현실적인 실천 방향을 제시하는 데 도움 됩니다.

 

 

 

스타벅스 사례를 통해 브랜드 전략을 배울 수 있는 기회입니다. 실패했다면 이유는 무엇인지, 성공했다면 어떤 본질을 갖췄기에 성공했는지 분석한 <스타벅스 웨이>. 커피 경쟁사만이 아닌 모든 비즈니스 리더가 고민해야 할 문제들을 짚어줍니다.

 

스타벅스 리더들이 꼭 지켜야 하는 다섯 가지 리더십 원칙은 일상에서 개인에게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상당히 파격적인 용어가 많습니다. 음미하고 고양하라, 사랑받기를 사랑하라, 공통 기반을 향해 나아가라, 연결을 활성화하라, 전통을 간직하면서 전통에 도전하라 식으로 기업 철학에 쉽게 등장하지 않는 단어들을 스타벅스는 사용합니다. 정서적 유대관계에 초점 맞춘 스타벅스의 원칙은 가슴 따뜻한 리더십을 향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관계를 쌓는 배려의 환경에서 제공하는 성공 비결의 바탕. 고객이 '스타벅스 경험'을 하게 되면 스타벅스의 팬이 되는 겁니다.

 

고객의 무엇을 충족시켰기에 스타벅스는 성공했을까를 파헤친 <스타벅스 웨이>. 일반 패스트푸드의 테일러리즘과는 다른 스타벅스 브랜드 마케팅 전략의 핵심을 알려줍니다. 경주 스벅이나 안국 스벅처럼 지역에 녹아드는 스벅처럼 확장성 있고 변형 가능한 혁신을 머금은 결과물을 내놓는 스타벅스. 도전 과제와 기회에 대처한 스타벅스의 다양한 사례 하나하나가 흥미롭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