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미래 - 디지털 시대, 가르치고 배우는 일에 관한 모든 것
존 카우치.제이슨 타운 지음, 김영선 옮김 / 어크로스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스티브 잡스의 적극적인 영입으로 애플의 54번째 직원이 되면서 애플의 교육 비전 전문가로 활약한, 애플 수석 고문이자 전 교육 담당 부사장 존 카우치가 들려주는 디지털 시대의 교육 비전 <공부의 미래>.

 

디지털 기술이 가져온 다양한 에듀테크(edutech)의 탄생이 디지털 환경에서 태어나 살아가는 디지털 네이티브들에게 진정한 배움의 길잡이가 되고 있는지, 비전과 현실 사이의 간극을 어떻게 메울 수 있는지 등 우리 교육 시스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소비/암기형 학습 형태에 익숙한 기존 교육에서는 '암기자' 역할만 수행하며 교육 게임의 승자가 되려 하는 방식일 뿐이라는 평균화 교육의 문제점을 먼저 짚어줍니다.

 

최신 기술을 도입했다는 대부분의 교육 사례 역시 혁신적인 교육 시스템 변화가 없기에 그저 도구만 하나 더 늘어난 상황일 뿐입니다. 여전히 우리 아이들은 똑같은 내용을, 똑같은 방식으로, 똑같은 속도로 배우고 있습니다. 평균의 학생을 위한 표준 교육 시스템은 아직 진행 중입니다.

 

학생의 성공과 실패를 두고 우리는 무엇으로 결론내고 있었는지 되돌아보게 합니다. 개개인은 각자의 방식으로 '성공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존 카우치는 개별 학생의 성공, 학습 잠재력을 판단하는 기준이 무엇일지 묻습니다. 아이가 공부를 잘하지 못하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순전히 동기 부여 부족 때문인 경우가 많다는 것을 짚으며 자기 열정과 재능의 최적 지점을 아이가 알아채도록 돕는 것이 교육이라는 걸 강조합니다.

 

 

 

동기부여가 효과적인 학습의 전제조건이라는 중요성을 알아도 우리는 소홀하게 대했습니다. 여전히 시험 점수라는 결과에만 집중하면서요. 애플에서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법을 배운 존 카우치는 이렇게 조언합니다. 아이들에게 냉정하게 '현실성' 있게 조언하지 말라고요. 이걸 깨닫는 순간 그동안 나도 모르게 아이의 동기부여를 숱하게 꺾어버렸다는 생각에 우울해집니다.

 

'현실성 있는' 것은 다르게 생각하고 창의성을 발휘하는 우리의 능력을 파괴한다. - 책 속에서

 

<공부의 미래>에서 짚어준 학생의 동기부여와 학습 잠재력 관계를 알고 나면, 전통 방식을 변화시킨 다양한 학습 형태의 필요성을 이해하게 됩니다.  암기식 표준 교육이 아닌 개인 맞춤 학습을 제시하는 존 카우치의 해결법. 현실성이 없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 역시 편견입니다. 기술을 이용한 개별화 방법은 충분히 현실성 있는 이야기였어요. 적응용 학습 소프트웨어로 해결책 찾는 건 이제 시간문제라고 합니다.

 

다음 세대를 위한 애플 교실 ACOT 연구처럼 직접 해보면서 배우는 것의 중요성은 기술을 어떻게 이용해야 가능하냐는 접근으로 이어지고, 존 카우치의 도전 기반 학습이라는 교수법이 탄생합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비슷한 듯 보이지만 다릅니다. 콘텐츠 소비자에서 진정한 창작자가 되는 방식의 도전 기반 학습은 아주 특별하고 생소한 게 아니라 디지털 네이티브들에겐 이미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합니다.

 

그저 아이패드를 나눠주기만 한다고 디지털 시대의 교육이 완성되는 게 아닙니다. 디지털 이전의 언어를 가진 이들이 가르치기에 제대로 된 방식으로 이용하는 훈련이 없는 상태에선 수단으로만 이용됩니다. 창의성을 강조하는 사회에서 기성세대와는 다른 환경에 놓인 디지털 네이티브들의 욕구에 부응할 수 없는 시스템. 존 카우치는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것과 가르치는 것을 일치시켜함을 이야기합니다.

 

 

 

지금도 강조하고는 있지만 제대로 된 교육이 이뤄지지 않는 코딩 교육도 존 카우치의 날카로운 조언을 비켜갈 수 없습니다. 배우는 과정을 학습해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높여야 하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욕구를 들여다보지 않으면 우리는 그들에게 아무것도 가르치지 않는 것과 같다는 따끔한 일침을 새겨들어야 할 겁니다.

 

혁신적인 교육 기술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융합해야 할지는 언제나 우리보다 한발 앞서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들을 세심히 살피는 데서 시작한다는 걸 알려준 <공부의 미래>. 한 세기가 지나도록 변화 없는 교육 시스템을 이제는 세상과 맞춰나가보자고 하는 존 카우치. 보고 싶은 변화를 스스로 만들어보자고 촉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