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비즈니스 심리학 - 속지 말고 간파하라
조 내버로 외 지음, 장세현 옮김 / 부키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인간 거짓말 탐지기 별명을 얻은 FBI 수사관 출신 행동분석가 조 내버로. 전작 <FBI 행동의 심리학>에 이어 일상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에 관한 책 <FBI 비즈니스 심리학>이 나왔습니다.

 

몸짓, 표정, 말투, 자세, 태도, 옷차림, 매너, 배려 등 비언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말보다 높은 의사소통. 상대방이 모르는 새 하는 신호들을 포착해 바르게 해석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면 생각, 감정, 진심, 의도를 파악하는 데 도움 됩니다. 이런 비언어 소통력은 특히 비즈니스 분야에서 절대적으로 도움 됩니다.

 

상대의 몸짓과 표정을 읽고 진심과 의도를 파악하는 것뿐만 아니라 반대로 내 생각과 감정을 어필하고 호감과 신뢰를 얻는 방법이 되기도 하죠. 상대를 간파하는 것은 물론 상대의 심리를 움직일 수 있는 도구들을 내가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FBI 비즈니스 심리학>.

조 내버로가 FBI 요원들에게 가르친 방법은 복잡하지 않았습니다. 편안한가 불안한가로 비언어적 행동을 판단하는 거였어요. 거짓말이냐 아니냐를 판단하는 게 아니라 유용한 정보를 알아내는 데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행동의 바탕에는 편안과 불안이 있다고 합니다. 행동, 태도, 감정들이 대부분 편안과 불안이라는 두 범주에 속하더라고요.

 

비즈니스는 편안함이 핵심입니다. 불안을 초래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편안을 찾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조 내버로 저자는 편안/불안 패러다임이야말로 사람의 감정, 생각, 의도를 즉각 간파할 수 있는 가장 신뢰성 높은 수단이라고 말합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는 의사소통의 효과가 높아지고, 설득력이 더 강해지고, 거래가 매끄럽게 이루어집니다.

 

 

 

 

<FBI 비즈니스 심리학>으로 막연하게만 알고 있던 비언어를 명확히 깨달을 수 있게 됩니다. 고요한 대화라고 지칭하는 비언어는 행간을 읽어내는 힘입니다.

 

몸짓언어 외에도 비즈니스를 유리하게 만드는 심리 도구들에는 상황, 속임수, 행동, 감정, 분위기, 외모가 있습니다. 교묘하게 감추거나 간파해야 할 속임수, 내 의도대로 흘러가는 상황, 긍정적인 평가를 얻는 행동, 논리보다 위력적인 감정, 신뢰를 더해 주는 분위기, 호감을 살 수 있는 외모. 신뢰를 높이고 비즈니스를 유리하게 이끌어 줄 6가지 심리 도구들을 배워 보세요.

 

비즈니스는 결국 사람이 하는 일. 적절한 감정 표출은 유용하지만 지나친 감정 표출은 일을 그르칩니다. 감정을 자극하는 만일의 사태에 대처할 일련의 반응을 미리 준비한다면 위기 상황에서 긍정적 방식으로 헤쳐 나갈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단지 옷을 잘 입고, 체계적으로 행동하는 것만으로 되는 일이 아니었습니다. 성공의 비언어는 따로 있었습니다. <FBI 비즈니스 심리학>은 우리가 받아들이고 이용하여 자신과 타인을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수단을 소개합니다. 성공한 비즈니스맨들의 일상 행동 속에는 비언어적 지능이 힘을 발휘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