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짝 미친 것 같아도 어때?
제니 로슨 지음, 이주혜 옮김 / 김영사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전 세계 트위터에 유행시킨 #격하게행복하라 의 장본인 제니 로슨. 극단적 불안 장애, 우울증, 류머티즘 관절염, 강박신경증 등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안고 사는 저자는 정상인이라면 절대로 이해할 수 없는 감정들을 겪으며 사는 사람의 일상을 털어놓습니다.

 

원제 Furiously Happy (격하게 행복하라)의 전형적인 자기계발서 느낌의 제목보다 한국어판 <살짝 미친 것 같아도 어때?>가 더 정겹게 다가오는 건 사실이네요. 원서 표지에는 두 팔을 활짝 펼친 박제 너구리 사진이 실렸는데 본문에도 나오는 너구리와 저자의 스토리를 알고 보면 표지만으로도 빵 터질만한데, 한국어판은 그 사진이 표지로 쓰이진 않아서 아쉽긴 합니다.

 

 

 

 

극심한 우울증을 앓던 제니 로슨은 블로그에 커밍아웃합니다. 정신질환으로 고통받는 사실을 털어놓은 후 후회는 없다고 해요. 개인적인 어려움이 명백해 눈에 띌 수밖에 없으면 오히려 감추는 게 거짓 역사를 만드는 거라는 걸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고통이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 주는 상황에 대한 죄책감으로 뇌가 자신을 죽이려고 들 때마다 커밍아웃한 부분이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었습니다.

 

20년 가까이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제니 로슨. 곁에는 이해해주는 남편과 딸이 있습니다. 야옹쟁이 페리스와 수고양이 헌터도 있고요. 정상인이라면 생각하기 힘든 상식 밖의 말과 행동은 기본이고, 대화는 아무말 대잔치로 향하기 십상이지만 제니 로슨이 조금 별난 사람이라는 걸 이해하며 사는 남편과 딸의 다정하면서도 위트 있는 모습이 사랑스러웠어요.

 

"세상 사람 모두가 정신 질환의 스펙트럼 안에 있다고 배웠다. 눈금이 거의 표시되지 않는 영역에 있는 사람도 많고, 대처법을 기대할 수 있는 수준을 훨씬 넘어서는 사람도 있다." - 책 속에서

 

'누구나 옷장 속에 잘린 사람 머리 하나는 넣어두고 산다'라는 표현처럼 말하지 못한 고백, 비밀, 조용한 공포 같은 누구나 가진 것들이지만 공유하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제니 로슨은 '살아남기' 대신 '살아가기', '정신 차리기' 대신 '격하게 행복하기'를 선택했습니다.

 

 

 

블랙코미디를 보는 듯한 유쾌함과 어이없음을 조합한 <살짝 미친 것 같아도 어때?>. 읽다가 무심코 웃고 있는 걸 알아차리면서 미안한 마음이 들기도 하는 일이 다반사였어요. 어둠 속에 스스로 숨어버리고 부끄러워하고 자책하며 고통에 빠지며 허우적대는 시간들을 거치면서 결국 그들도 생존자라는 걸 보여줍니다. 정신질환에 맞서려고 고민하고 노력한 제니 로슨의 절실함이 전해집니다.

 

코알라 옷을 입고 코알라 안아보기, 세계에서 가장 큰 것들 보기 등 버킷 리스트를 실천하러 떠난 호주 여행은 집을 떠나는 일 자체가 고통이었던 제니 로슨에게 큰 변화를 안겨 줍니다.

 

웃으면 안 될 것 같은 주제를 웃음을 참을 수 없게 만들어버린 제니 로슨의 솔직한 이야기들은 독자를 매료시키기에 충분합니다. '미친 상태'도 삶의 일부임을 받아들인 반면 어둠에 잠식되지 않게 무기를 챙긴 제니 로슨의 이야기. 만나보세요.

 

"우리를 움직이는 동력은 흔히 우리를 행복하게 해준다고 말하는 것과 아주 다르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중략) 나를 가장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 생각보다 훨씬 포착하기 쉽다는 것을 아는 것은 대단한 재능이다." - 책 속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