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일상은 안녕한가요 - 그저 좋아서 떠났던 여행의 모든 순간
안혜연 지음 / 상상출판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억 부자 안혜연 여행작가의 에세이 <당신의 일상은 안녕한가요>. 여행지에서 보고 느낀 감정을 풀어놓은 흔한 여행에세이로 보여 큰 기대 없이 읽기 시작했다가 나도 모르게 쏙 빠져들어 재밌게 읽고 있더라고요.

 

<당신의 일상은 안녕한가요>는 여행작가의 비하인드스토리가 담겼습니다. 나 홀로 여행을 하는 이유는 그저 같이 갈 사람이 없어서라고, 떠나는 데 필요한 것은 용기나 돈이 아닌 포기였다고.

 

손에 쥔 건 별로 없었으면서도 놓아버리면 큰일이 날 것 같았던 마음으로 살던 시절을 회상하기도 하고, 계획대로 움직여주지 않는 여행 중의 에피소드도 툭툭 튀어나오면서 여행작가로서의 삶을 담담하게 들려줍니다.

 

일 년에 몇 개월은 긴 여행을 떠나는 여행작가의 일상. <당신의 일상은 안녕한가요>라는 제목처럼 이 책에서는 특정 지역을 다녀온 여행기 대신 이곳에서의 일상과 또 다른 곳에서의 일상을 자연스럽게 보여줍니다.

 

 

에어비앤비 덕후답게 여행지에서도 그들이 사는 방식으로 살아보는 일상 같은 여행을 하기도 하고, 시간이 꽤 지난 후에도 기억할 만큼 웃픈 에피소드도 풀어냅니다. 여행 당시의 생생한 체험담을 후딱 쏟아내는 것도 재밌지만, 오래 지난 후에도 남은 잔상만큼은 내 가슴속에 남아 있는 진짜 감정이고 추억으로 남는 것이겠지요. 전투적인 여행기보다는 이렇게 "여행마저 열심히 하지 마세요. 우리 너무 열심히 살고 있잖아요."라는 말이 더 와닿기도 합니다.

 

여행지에서 먹는 아침식사. 거창한 음식이 아닌데도 꿀맛입니다. 그날은 어떤 일이 일어날지 하루의 시작이 기대감에 젖어들어있기 때문일까요. 빽빽한 관광 일정을 맞추려 서두르지 않고 여유로운 아침을 즐기는 기쁨을 볼 수 있습니다.

 

 

 

6년차 프리랜서 여행작가 안혜연의 소소한 이야기들에는 따뜻한 감성이 담겨 있습니다. 여행작가로서의 삶이라는 현실 이야기는 보여주기식 글에서는 느낄 수 없는 공감이 더해졌고, 과하지 않게 털어낸 비하인드스토리는 여행작가들을 직접 만나 수다 떨듯 듣고 싶었던 그런 이야기들이었습니다.

 

안혜연 작가의 <버스타고 주말여행> 책처럼 일상인 듯 아닌듯한 여행을 선호하는 저로서는 <당신의 일상은 안녕한가요>의 글 스타일도 무척 마음에 들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