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하루 일기
마스다 미리 지음, 김현화 옮김 / ㈜소미미디어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30~40대 여성의 삶을 담백하게 그려내는 마스다 미리 작가. 종종 10대 추억담도 등장했었는데 이번엔 10대를 거쳐 온 모든 이들의 추억을 건드리는 책이 나왔네요. <코하루 일기>에서는 중학생 시절부터 이제 10대의 끝자락에 선 코하루의 일상을 통해 10대의 마음을 들여다봅니다. 소녀 감성 본격 소환!

 

초판 한정으로 다이어리까지 득하세요. 그 시절 치열하게(?) 기록했던 비밀 일기장을 다시 써보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

 

열다섯 중학생 코하루. 중학생이라고 생각하면 어리게만 느껴지는 나이. 하지만 겨우 5년만 지나면 어른이라는 세계에 소속됩니다. 10대의 눈으로 보고 느끼고 생각하던 것들이 언제 그랬냐는 듯 까마득해집니다. 어른이 되면 사라질 10대의 기억을 코하루는 일기로 남겨봅니다.

 

10대에는 그 시절만의 고민이 어찌나 많았던지요. 지금 생각해보면 그 시기에만 고민할 수 있는 것들이었지요.  "엄마, 어릴 때 안 예쁘면 의미가 없단 말이야."라는 말처럼 나중에 괜찮아질 거라는 위로는 해결법이 아니었습니다.

 

게다가 선후배, 동성, 이성, 선생님 등 10대 생활 반경에서 만날 수 있는 이들과의 관계 고민은 어쩜 그렇게 변화무쌍했었던지요. 인기 많은 아이와 친해지고 싶기도, 그런 마음을 가진 스스로에게 화가 나기도, 눈빛 한 번만 스쳐도 러브러브 감정이 쓰나미처럼 닥치기도 하면서 말이죠.

 

 

 

어른처럼 되고 싶어 꾸미고 다닌 그 시절을 생각하면 웃음이 나오지만 당시엔 정말 우쭐우쭐. 어른 흉내가 아닌, 어른이 된 것 같은 마음이었죠. 어른의 세계를 동경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무시하기도 했던 그 시절. 오히려 순수하게 내 마음을 겁 없이 드러낼 수 있었던 시절이 아닌가 싶습니다.

 

한 발짝 어른 세계에 더 가까이 다가온 코하루. 장차 어떤 사람이 될지 고민하다가도 어느새 좋아하는 남자에게 시선을 빼앗겨버리는 고등학생 코하루. 아빠와 결혼하겠다던 그 아이는 어디로 사라지고, 이제는 아빠의 단점만 보여 거슬립니다.

 

인간은 과거의 기억을 미화하는 존재라고 하죠. 그때도 매일같이 희로애락은 존재했던 것을. 그 크기가 10대라고 해서 어른보다 결코 작지는 않았는데 말입니다. 이제는 기억에서 가물가물 거리는 그 시절. <코하루 일기>를 보면서 마음이 찌릿찌릿 저려오기도 하고, 눈물이 살짝 돌 만큼 추억에 잠기기도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