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스피치 - 혼자서도 쉽게 연습하는 스피치 훈련 77
장한별 지음 / 더문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서도 쉽게 연습하는 스피치 훈련 77 <한 권으로 끝내는 스피치>. 이론은 기존 스피치 책에서도 많이 다루고 있으니 이젠 HOW에 집중해볼까요. 장한별 저자는 스피치의 중요성을 또다시 강조하기보다는 실질적인 훈련 방법을 기초, 심화, 응용 단계별로 77가지 소개합니다.

 

스피치 기본기를 다지는 트레이닝 A에서는 자신감 회복법, 자세, 보이스 트레이닝, 연습 노하우를 다루며 스피치 실전 훈련의 첫 단계를 밟아나갈 수 있습니다.

 

 

 

떨지 않는 당당함의 비결은 자존감. 이 자존감을 높여야 자신감이 회복됩니다. 순간적인 임시방편 대신 득이 되는 자신감 회복 방법이 소개됩니다. 트라우마처럼 남은 기억은 성공의 경험을 많이 해서 덮는 것뿐이라는 현실적 조언이 인상적입니다. 몸으로 배워야 하는 스피치여서 그렇습니다. 면역력을 키우려면 임시방편으로 피할 게 아니라 계속 달려드는 게 정답입니다.

 

이쯤 되면 사실 스피치에 두려움 많은 이들에겐 더 막막할 수 있는 일침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그 두려움을 어떻게든 서서히 줄여나갈 수 있게 집에서도 혼자 할 수 있는 다양한 훈련법이 있더라고요. 스피치 현장에 있을 법한 사람 얼굴을 벽에 부착해 연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스피치 내용을 구성하는 방법 같은 건 스피치 관련 책에서도 일반적으로 다루는 주제이지만, 그렇게 구성한 내용을 실제 연습할 때 필요한 팁들이 <한 권으로 끝내는 스피치>에 잘 소개되어있어 실질적인 도움이 됩니다.

 

트레이닝 B로 넘어가면 청중을 사로잡는 스토리의 발굴, 속 빈 강정이 되지 않는 내용 구성, 각색과 연출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좋은 스토리의 재료 발견, 맛깔스러운 스피치 구성과 각색을 위한 훈련을 해보세요.

 

마지막 트레이닝 C 단계에서는 청중과 주고받는 눈높이 맞춤 소통 기술을 다룹니다. 청중이 따라오도록 집중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질문, 이해와 공감을 확인하는 질문 노하우 등은 청중이 스피치에 참여하게 만들고 싶을 때 필요한 것들입니다. 질문을 던졌다면 공감의 피드백도 있어야겠죠. 포인트는 청중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데 있습니다.

 

 

 

스피치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들여다보면 자신감 있게 당당하게 남들 앞에 서고 싶다는 마음이 자리 잡고 있지 않을까요.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 훈련을 마무리합니다. 상황 대처 훈련까지 익히면 돌발 상황에도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스피치 훈련법을 단계별로 따라가다 보면 점점 스피치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겠어요. 실전감각을 키울 수 있는 효율적인 스피치 훈련법 책은 <한 권으로 끝내는 스피치>로 도전해보세요. 본인의 스피치 강점과 약점에 따라 필요한 단계만 선택적으로 훈련하기 좋은 세세한 구성이 만족스럽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