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 생각 없이 마음 편히 살고 싶어 - 마음속 때를 벗기는 마음 클리닝 에세이
가오리.유카리 지음, 박선형 옮김, 하라다 스스무 감수 / 북폴리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언가로 고민하는 분, 스트레스를 받는 분, 왠지 기분이 울적한 분, 인생이 따분하다고 느끼는 분이라면 마음 안경에 문제가 있는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초조, 불안, 침울을 스스로 떨쳐버릴 수 있게 도와주는 책 <아무 생각 없이 마음 편히 살고 싶어>로 내 마음 상태를 분석해볼까요.

 

다람쥐 할아버지 엘리스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우화처럼 친근한 사례를 통해 내 마음을 잘 알아챌 수 있게 합니다.

 

같은 사건을 접해도 사람마다 반응은 제각각입니다. 그중에선 그 일 때문에, 저 사람 때문에... 하며 화를 내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화가 아닌 다른 감정으로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왜 이런 일이 생길까요. 어떤 사건이 발생해서 감정이 일어나는 동안 마음 안경에서 정보를 처리합니다. 사건 자체만으로는 바로 감정이 일어나지 않지만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드러나는 감정은 달라지게 됩니다.

 

시끄러운 공사 소음에 일을 방해받았을 때, 일할 때는 항상 조용해야 한다는 사고를 가졌다면 공사 소음을 방해로 지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할 때는 항상 조용할 수는 없다는 사고를 가졌다면 어쩔 수 없는 일에는 화를 내지 않게 됩니다.

 

자신을 점점 옭아매는 집착이라는 묵은 때. 단순한 바람과 요구가 어느새 절대적 요구로 바뀌는 거 많이 경험해봤는데요. 집착인지도 모르고 당연하게 굳어져 버리게 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잘 해내야 한다, 모두에게 미움을 받으면 안 된다. 무엇이든 스스로 해야 한다 등의 집착은 결국 불필요한 고민을 하게 만듭니다.

 

 

 

<아무 생각 없이 마음 편히 살고 싶어>는 자신의 묵은 때를 발견해 분석하고 파헤쳐 보게 합니다. 어째서 그런 생각을 했을까 하며 숨어 있던 정체를 발견하게 합니다.

 

생각을 달리하면 행동까지 변화합니다. 묵은 때를 계속 가지고 갈 건가요. 과거의 자신이 생각한 사고를 계속 가지고 갈지 내려놓을지는 스스로 선택해야 합니다.

 

그럴듯한 변명으로 정당화하거나 자신의 형편에 맞도록 결론 내리는 습관은 어떻게 하면 바꿀 수 있는지 마음 안경 가게 주인 엘리스의 실천법이 도움 될 겁니다. 자문자답하며 마음의 묵은 때를 닦아낼수록 분노지수가 감소한다는 걸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무리하게 바꾸려고 하기보다는 자신이 편안해질 정도로만 줄여도 된다고 다독입니다.

 

임상심리학자 앨버트 엘리스의 이론을 쉽게 풀어쓴 심리 에세이입니다. 어렵고 복잡한 실천법보다는 단순하고 심플하게 알려주는 <아무 생각 없이 마음 편히 살고 싶어>. 마음 클리닝으로 조금 더 빛나는 자신으로 서서히 변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