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 더 나은 오늘은 어떻게 가능한가 인류 3부작 시리즈
유발 하라리 지음, 전병근 옮김 / 김영사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발 하라리 신작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가제본으로 먼저 읽어봤습니다. 인류의 진격을 담은 빅히스토리 <사피엔스>는 인류의 과거를, 지적 설계로 초인간종의 도래를 다룬 <호모데우스>는 인류의 미래를 고찰해봤습니다. 후속작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은 지금 여기의 문제에 주목합니다.

 

과거와 미래를 너무 멀리 오갔었다면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은 시사 현안과 당면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위기에 집중합니다. 바로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우리의 도전과 선택은 무엇인지, 우리 아이들에게는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독자 스스로 더 생각해보도록 자극하고, 우리 시대의 주요 대화 중 일부에 참여하도록 돕는 것이 목표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우리의 미래에 관한 토론에 참여할 힘을 전달하는데 이 책의 의의가 있습니다.

 

정보기술의 혁명과 생명기술의 혁명으로 말미암은 문제들은 앞으로 일어날 수도 일어나지 않을 수도, 이미 일어난 일도 있지만 앞으로의 방향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은 개인의 내적인 삶을 포함해 전 지구 차원의 문제에 대한 것입니다. 전 세계 사회를 규정하고 지구 전체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 주요 힘들을 살펴봅니다. 그것들은 신기술이 야기할 영향을 바탕으로 합니다. 신기술이 초래할 위협과 위험을 조명하고,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반응과 각각의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살펴봅니다.

 

우리 삶에 대한 통제력을 잃는 다양한 시나리오는 전작 <호모데우스>에서 자세히 소개되었습니다. 단순히 기술혁명으로 인한 대량 실업 위험만이 전부가 아니었습니다. 인간의 권위가 알고리즘으로 옮겨가는 것을 더 걱정해야 했습니다.

 

디지털 독재의 부상처럼 우리가 당면한 큰 문제들에 대해 명확한 답을 내놓지 못하는 자유주의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다시 뜨고 있는 민족주의도, 종교도 그렇습니다. 특히 우리의 정치를 지구화하지 않는 한 근대 민족주의의 시녀로서의 종교, 테러리즘의 공포로 망칠 수 있는 다양한 대안들의 위험을 경고합니다.

 

인간의 어리석음을 결코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합니다. 민족, 종교, 문화가 인류 역사의 주축이라 믿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도덕의 의미를 재정의하는 것입니다. 유발 하라리 저자가 들려준 세속주의의 긍정적인 면은 단어만으로 편견을 얹은 채 바라보던 개념을 새롭게 알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사피엔스>에서도 말했듯 호모 사피엔스가 협력을 잘할 수 있게 된 허구를 믿는 힘이 원천이 되어 나온 문제들은 전 지구적 차원의 문제로 우리에게 고통을 줍니다.  지금 세계가 직면한 문제들은 너무나도 복잡해져서 개인이 이해하기 힘들어졌습니다.

 

합리적 개인을 과신하고, 집단 사고의 영향력에서 자유롭지 못한 우리의 최선은 개개인의 무지를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멋진 신세계>, <1984>, <매트릭스> 등 공상과학 작품을 통해 이 세계에 관한 진실을 알아차리고 거짓 정보의 희생자가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들려줍니다.

 

정보는 이미 차고 넘쳐 더 많은 정보의 주입은 필요 없는 시대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의 차이를 식별하는 능력과 정보 조각을 조합해 큰 그림을 그리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나 자신 외엔 믿을 게 없어진 시대이지만 결국 나 자신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합니다.

 

의미를 찾고 싶어 하는 인간은 자유의지에 집착하며 완벽한 자아를 추구하지만, 오히려 실체와 착각하고 왜곡하고 명분 만들기에만 신경 쓰게 됩니다. 무엇보다 알고리즘이 신이 될 때 우리는 자신의 실체를 관찰하기가 불가능해질 거라고 합니다.

 

나의 정체성의 진실을 알려면 오직 지금 이 순간의 실체를 관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현실 도피가 아닌 현실에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방법으로 명상에 관한 이야기도 들려줍니다. 유발 하라리 교수의 강연에서도 고엔카의 위빳사나 명상을 언급했던 기억이 나네요.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은 자신의 맹목적인 답을 우리에게 강요할 거라고 합니다. 모든 결과에 미리 대비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이 책에서 제기한 다양한 문제에 관해 생각해본다면 나의 정체성은 물론이고 인생의 의미에 대해 혼돈을 조금을 덜 겪지 않을까 싶습니다.

 

세계 정부 수립 같은 비현실적인 이야기 대신 인류의 미래를 위해 실행 가능한 청사진을 고민하는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근세기 세계가 직면한 문제와 사건들을 통해 지금 이 순간을 고찰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