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소통법 - 일, 관계, 갈등이 술술 풀리는 커뮤니케이션의 법칙
유경철 지음 / 천그루숲 / 201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상사와의 갈등으로 퇴사하고, 대인관계와 소통능력 부족으로 해고 당하는 사람들. 머리로는 알고 있어도 실행하기 힘든 소통. 관계와 소통, 공감이 어려워 고민하는 이들에게 권하는 책 <완벽한 소통법>.

 

좋은 관계와 소통을 위해 필요한 10가지가 있습니다. 연결, 갈등, 성격과 성향, 라포, 말하기와 경청, 공감, 질문과 피드백. 직장과 일상에서 필요한 소통방법의 모든 것을 <완벽한 소통법>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소통 잘 하는 사람과 못 하는 사람의 특징을 사례로 설명하니 읽기만 해도 뭐가 문제인지 이해되더라고요. SNS 소통이 늘어난 요즘에는 비언어적 부분을 파악하지 못하면서 더욱 소통과 공감의 부재 현상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대화에서 유독 힘들어하는 부분은 각자 다를 겁니다. 저는 두루뭉술하게 표현하며 '네가 알아서 알아들어'라는 식의 수수께끼같은 표현에서 좌절하는데요. <완벽한 소통법>에서 소통 잘 하는 사람의 특징으로 목표와 목적이 명확하게 표현하는 걸 짚어두고 있습니다.

 

반면 진심, 본심, 의도를 너무 이해 못하고 액면 그대로만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기 마련입니다. 이런 사람에게는 상대방의 숨겨진 니즈와 욕구를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나는 어디쯤에 속했는지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소통이 안 되면 갈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도 사람마다 제각각입니다. 강요하기도 하고 회피하기도 합니다. 갈등은 나의 기준대로 남이 움직여야 한다고 믿을 때, 결국 내 입장은 이렇다면서 대립할 때 생깁니다. 입장이 아닌 실익에 초점 맞추라고 조언하는 부분은 큰 깨달음을 주네요. 서로의 관심과 욕구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 서로의 욕구를 조절할 수 있는 협력형이 좋지만 그럴려면 상대방의 욕구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일겁니다.

 

<완벽한 소통법>에서는 개개인의 성격과 성향에 따라 소통방법은 달라진다는 걸 꼼꼼하게 다룹니다. 융의 심리유형론을 바탕으로 사람의 성격 기질에 따른 갈등 원인과 해결 사례를 짚어줍니다. 

 

그 외 오감에서 느껴지는 정보를 활용해 라포를 형성하는 법, 논리적으로 말하는 방법과 제대로 들어주는 공감적 경청법, 문제 해결을 위한 생각 확장용 질문 노하우와 변화의 기회를 주는 좋은 피드백 방법 등 일상과 직장에서 꼭 필요한 소통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감정이 섞이지 않게 행동에 대해서만 피드백 해야 한다는 부분에선 별표 팍팍 쳤어요.

 

소개된 사례가 일상에서 일어나는 현실적인 이야기여서 사례를 읽는 것만으로도 그동안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부분을 깨우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관계와 소통은 끊임없는 노력에 의해서만 발전할 수 있다는 것, 내가 먼저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매일 아침 마음 다잡고 하루를 시작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