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괴물
스미노 요루 지음, 양윤옥 옮김 / ㈜소미미디어 / 2018년 6월
평점 :
품절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또다시 같은 꿈을 꾸었어>로 대히트친 스미노 요루 작가의 신작 소설 <밤의 괴물>. 왕따를 주제로 한 청소년 소설이라고 하면 식상한 느낌부터 올 수 있지만, 역시 스미노 요루! 데쓰노트가 생각날 만큼 현실과 판타지를 흥미진진하게 주물렀습니다.

 

어두운 밤. 여덟 개의 눈, 여섯 개의 발을 가진 괴물로 변하는 앗치. 검은 알갱이들을 의지에 따라 산처럼 크게도, 열쇠 구멍을 통과할 만큼 작게 변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자신에게 일어났는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한밤중에 몰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자유를 만끽합니다. 그러다 괴물의 모습을 같은 반 여학생에게 들켜버립니다.

 

괴물을 보고도 아무렇지도 않게 말을 건네는 야노. 야노는 분위기 파악 못하는 아이로 일명 왕따입니다. 무신경한 태도 때문에 가벼운 무시를 당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이제는 철저히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가 되었습니다.

 

우연히 들켜버렸지만 둘은 학교에서 밤의 시간을 함께 가집니다. 낮의 학교에서는 쉴 수가 없어서 '밤의 쉬는 시간'을 맛보러 온다는 야노에게 점점 묘하게 빠져드는 앗치. 

 

무슨 일을 당해도 언제나 웃는 표정인 야노. 가끔 극단적인 행동을 하기도 해 더욱 철저히 반에서 고립된 야노의 진실을 알게 된 앗치는 충격에 빠집니다.

 

그러면서도 앗치는 동료의식의 테두리 밖으로 떨려나게 되는 걸 두려워하며 여전히 낮의 시간엔 반 아이들과 행동을 함께 합니다. 반 아이들이 의도한 것과 다르게 말실수할까 두렵습니다.

 

사람들을 짜증 나게 해 집단으로 왕따 당하는 아이, 타인과 커뮤니케이션이 안되는 아이, 편들었다 되려 당한 아이, 누군가를 상처 입히는 것에서 기쁨을 찾는 아이...

 

다수 아이들의 행동에 함께하는 것이 과연 올바른 행동인지 그동안 의심하지 않고 살아온 앗치는 밤의 시간을 함께한 야노 덕분에 진짜 괴물은 누구인지 고민하게 됩니다. 

 

내가 하지 말아야 할 행동만 하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했던 것에서 어느 쪽이 진짜 괴물일까 고민하지만, 그 어떤 것도 결정하기 힘들어하는 앗치의 모습이 공감됩니다.

 

"우리는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잔혹한 마음을 지닌 채 살아가고 있다."라는 말처럼 물리적인 폭력 없이 교활함만으로 이 모든 것이 행해질 수 있었고, 그 세상에서 어른들이 끼어들 여지는 없었습니다. 그들만의 세상에서 고군분투하는 아이들. 저마다 가해자이자 피해자로 살고 있는 게 아닐까요. 

 

<밤의 괴물>의 스미노 요루 작가와 소미미디어 대표와의 인터뷰도 실려있어 <밤의 괴물>의 배경을 이해하는데 도움 되었습니다. 주제가 주제이니만큼 <밤의 괴물>은 '너에게' 전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썼다고 해요.

 

 

상황을 알면서도 어떻게든 해줄 수 없는 선생님에 관한 이야기도 등장하는데, 번드르한 말만 툭 던져주고 정작 구출해주지 못하는 어른들을 고개 숙이게 만듭니다. 관계의 힘듦으로 아픈 청소년들을 위로하는 <밤의 괴물>. 괴물과 인간의 경계를 보여준 소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