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일 책을 읽기로 했다 - 서른 살 고시 5수생을 10만 부 베스트셀러 작가로 만든 기적의 습관!
김범준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취미 독서는 즐거우면 그만. 하지만 삶의 변화를 꿈꾸고 싶다면 투자 수단으로서의 독서를 권하는 책 <나는 매일 책을 읽기로 했다>.

 

베스트셀러 <모든 관계는 말투에서 시작된다>의 김범준 저자는 직장인이자 가장으로 생활형 독서법에 통달한 과정을 이 책에 담았습니다. 독서를 통해 삶을 바꿨다는 내용은 많지만 "어떻게 책을 읽으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일까?"를 고민한 흔적이 많아 공감할 부분이 많을 겁니다. 

 

직장과 가정에서 존재감 제로였던 저자. 평소 책을 안 읽던 사람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수백 권의 책을 읽은 뒤 인생이 바뀌어야 했건만. 그저 책의 노예였을 뿐이라고 말합니다.

 

왜 변화가 없었을까를 고민하다가 소비 독서와 투자 독서를 구분하며 읽기 시작합니다. 취미로 시간을 재미있게 보내며 내면과 감정 환기용으로 긍정적인 소비 독서보다는 직장인으로 현실에 직접 도움 되는 자기계발을 위해 지식을 얻는 투자 독서에 집중합니다. 소비 독서와 투자 독서의 비중을 다르게 둔 겁니다.

 

 

 

변화에 이르는 독서법의 핵심은 지금 필요한 부분만 엣지 있게 보는 요령을 습득하는 거라고 해요. <나는 매일 책을 읽기로 했다>에서는 목적에 맞는 책 고르기 팁과 읽기 노하우를 알려줍니다.

 

지금 내가 겪고 있는 아주 작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독서. '지금, 여기' 자신에게 필요한 책은 스스로가 제일 잘 알기 마련입니다. 이 책이 내게 어떤 의미를 줄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책을 골라야 합니다. 나를 변화시키기 위해 책 읽기를 생활화하려면 독서 성취를 자주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초보 독서가에게는 깊이를 따지기보다는 그 책을 읽을 수 있느냐 없느냐가 더 중요한 문제잖아요. 시간 없다는 변명 대처법으로도 활용할만합니다. 

 

내게 필요로 하는 부분을 찾아 읽는 발췌독, 부분독은 투자 독서에서 빠질 수 없는 방법인 것 같아요. 서문을 읽는 것만으로도 깨달음 얻거나, 계속해서 생각할 수 있는 단 한 줄의 메시지를 발견하기도 합니다.

 

정독까지는 아니어도 완독을 해야만 하는 저로서는 한때는 발췌독을 공감할 수 없었는데, 이것도 그렇게 하는 게 더 나은 분야가 있다는 걸 느낍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엔 보이는 것만 보이는 것처럼 나의 편견을 그대로 안고 읽는 걸 조심해야 할 겁니다. 김범준 저자 역시 숨어 있던 명파트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열린 자세로 책을 바라보라고 조언합니다.

 

 

 

생활형 독서, 투자 독서를 하는 저자의 독서법과 책 한 권의 디자인 그 자체도 무척 좋아하는 저의 독서법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제 성격엔 뜨악하기도 했던) 분권하고 여기저기 오려 붙여 나만의 백과사전을 만든 부분이었어요. 그만큼 책 그까짓 거라는 마인드로 책을 대하면 오히려 책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많은 책 보관의 임계점을 넘어서면 책도 정리해야 합니다. 지금 필요한 지식과 지혜가 무엇인지만 생각하면 남길 것을 선택하는 데 수월하다고 하네요.

 

생활처럼 습관처럼 매일 책을 읽는 것에 투자한다면 나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나는 매일 책을 읽기로 했다>. 10년이 넘는 독서습관으로 현재를 이뤄낸 김범준 저자의 독서법은 저자처럼 변화를 꿈꾸는 직장인이라면 특히 공감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