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의사는 벚꽃을 바라보며 그대를 그리워한다 마지막 의사 시리즈
니노미야 아츠토 지음, 이희정 옮김 / ㈜소미미디어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음 앞에 인간다움의 의미를 찾는 두 명의 의사가 있습니다.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일에 집념을 불태우며 병마와 싸워 이겨야 한다는 후쿠하라. 반면 환자는 죽음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는 신념을 가진 키리코.

 

팽팽한 평행선을 그리며 근본적인 부분에서 안 맞는 두 의사와 죽음을 앞둔 환자들의 사연이 어우러져 진한 감동 주는 메디컬 드라마 <마지막 의사는 벚꽃을 바라보며 그대를 그리워한다>. 

 

 

 

환자들 사이에서 사신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키리코. 죽음을 패배라고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주의입니다. 기적이 일어나길 바라며 시간만 버는 건 의미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고통에 지친 환자들은 키리코를 찾아 상담하고 나면 대부분 병원 치료를 관둘 결심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키리코는 병원의 문제 인물로 전락해버리지요.

 

기적의 손이라 불리는 천재적인 외과의 후쿠하라. 키리코와는 동기지만 원장 아들인 덕분에 일찌감치 부원장이 되었습니다. 문제 의사가 된 키리코를 병원에서 쫓아내려고 합니다. 포기하면 일어날 기적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환자의 마음이 꺾이려 한다 하더라도 의사는 결코 꺾여서는 안된다는 주의입니다. 

 

 

 

환자의 가족 입장에서는 키리코의 말이 의사가 환자를 포기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죽음을 앞둔 환자 본인조차 연명 치료 여부를 결정 내리기 힘든 상황에서 의사들의 말은 결정적으로 다가오기 마련입니다. 

 

 

 

소설 <마지막 의사는 벚꽃을 바라보며 그대를 그리워한다>에서는 회사원, 대학생, 의사 세 명의 죽음을 다룹니다. 병원과는 전혀 인연 없는 삶을 살아온 회사원에게 갑자기 닥친 백혈병.

 

비교적 완치 가능성이 높은 병이지만, 최악의 실패 확률도 다섯 명 중 한 명에게는 존재한다는 걸 아는 순간 우리는 어떤 결정을 할까요. 성공하는 네 명에 속할지, 실패하는 한 명에 속할지 확률 게임이 되어버립니다. 부작용, 재발 등 치료 과정의 모든 것이 확률입니다.

 

회사원의 사례에서는 사신 키리코의 상담을 받은 후, 자기 발로 걸어가는 환자의 상황을 보여줍니다. 벨트 컨베이어에 올라 멀뚱히 흘려보내는 것이 아닌, 환자 본인이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결정을 내린 겁니다. 임신 중인 아내가 있고 젊은 나이여서 선택의 결정은 더 힘들었습니다. 

 

죽음에 휘둘리다 보면 때때로 살아가는 법을 잊고 맙니다. - 책속에서

 

 

 

후쿠하라와 키리코 의사 외에도 오토야마 의사가 있습니다. 학창시절엔 다들 사이가 좋았지만 신념이 달라 매번 충돌하는 두 의사 사이에서 중재 역할을 합니다. 오토야마는 각자의 신념을 굳건히 지키는 둘을 부러워합니다. 자신은 이미 열정이 식어버린 상태이니까요. 사망 선고를 할 때조차 별다른 감정이 들지 않을 지경입니다.

 

어느 날 한 여학생을 담당하게 됩니다. 부쩍 균형을 잃고 고꾸라지는 환자. 근위축성 측삭경화증이라는 원인 불명의 병을 진단 내리게 됩니다. 운동신경세포가 서서히 퇴행해 결국 오감만 남은 채 감옥에 갇히는 생활을 하다 사망에 이르는 병입니다.

 

부모님의 뒤를 이어 의사가 되려는 꿈을 가지고 의대에 입학한 신입생에게 찾아온 병마. 호흡기를 달아 생명 연장하는 마지막 치료를 앞두고 결정의 순간이 다가옵니다. 스스로에게 자신 없고 결단 내리지 못하는 오토야마 의사는 오히려 이 환자 덕분에 새롭게 눈을 뜹니다. 

 

 

 

마지막 에피소드는 후쿠하라, 키리코, 오토야마 세 의사의 이야기입니다. 이미 목차에서 '어떤 의사의 죽음'이라는 걸 알고 있었기에 세 사람 중 누구일지 조마조마하며 읽게 되더라고요.

 

확률을 헤치고 나아가야 하는 투병생활의 고통이 실감 나게 그려졌습니다. 누군가는 죽고, 누군가의 죽음으로 깨닫는 과정은 뻔한 설정처럼 보이면서도 저마다의 사연이 가슴을 울립니다. 흡인력 만큼은 최강 소설이었어요.

 

병마와 싸우는 환자, 지켜보는 가족 그리고 의사들의 생각을 접하다 보면 죽음 앞에 옳고 그름의 판단이 힘듭니다. 죽음은 떠나는 사람과 떠내보내는 사람 모두에게 힘든 문제입니다. 다양한 환경을 가진 이들이기에 죽음을 대하는 시각도 각양각색입니다.

 

소설 <마지막 의사는 벚꽃을 바라보며 그대를 그리워한다>는 죽음을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한 각자의 노력을 담았습니다. 얼마나 잘 살 것인가 못지않게 나의 죽음을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