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기 때문에
기욤 뮈소 지음, 전미연 옮김 / 밝은세상 / 200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욤 뮈소라는 작가의 작품이다. [구해줘],[당신, 거기 있어줄래요?]등의 작품들과 이 작품이 프랑스에서도 많이 팔렸고, 국내에도 출간되었다고 한다.

사실 이 책은 아내가 산 책이다. 우리가 자주 가는 서점에서 잠깐 읽었는데, 무척 재밌다고 했다. 아내가 다 읽고 나서 얼마나 재밌길래 하는 마음에 내가 뒤따라 읽었다. 읽고나서 이 작품에 대한 나의 솔직한 평가는 '조금 기발하고 재밌고 흐름을 놓치지않고 얘기를 풀어나가는 힘이 느껴진다.' 뭐 이정도였다.

첫 부분은 굉장히 흥미진진하다. 뭔가 이국적이고 또한 자극적인 요소들도 있고 그러면서도 글이 가볍지 않아서 좋았다. 이야기가 매끄럽게 흘러가서 작가가 어느정도 수준에 이르렀음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런데 나는 너무 일찍 반전의 코드를 읽고 말았다. 그래도 재미는 있었다. 극적인 반전의 묘미는 느끼지 못했지만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수준에 오른 작품이었기에 나쁘지는 않았다고 생각된다. 아내는 마지막 반전에서 좀 놀라고, 그 반전에 의한 결말때문에 좀 어이없어했다. 나는 사실 초반에 반전의 징후를 너무 일찍 알아차렸기에 그닥 놀라지는 않았고, 그냥 그 정도의 결말일거라 예상했다.

이 작품은 치밀한 구성이 최대의 장점이다. 그리고 서사를 끌고 나가는 작가의 힘이 느껴진다. 그래서 재밌다. 중반이후까지 흥미로운 전개는 읽는 이를 강하게 빨아들인다. 그런데 문제는 거기서 끝이라는 것이다. 절정까지 잘 끌고 온 작품이 마지막 반전이후 허무하게 끝나버린다. 뭔가 부족하다. 작가가 뭔가를 제대로 구현해내지 못했기 때문은 아닐 것이다. 이 작품은 처음부터 작가의 계획대로 흥미롭게 구현되었을 것이다. 다만 작가가 얘기하고 싶었던 것이 그것이 다였기 때문에 더 이상 나올 수 없었던 것이리라.

유명한 바이올린 연주자 니콜, 성공한 의사였으나 노숙자가 된 마크, 억만장자 상속녀 앨리슨, 밤거리를 헤메는 소녀 에비, 매일 밤 악몽에 시달리는 커너. 이들 사이에 어떤 일이 벌어진 것일까? 그리고 또 벌어질 것인가?

재미있게 읽었지만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는 책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