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므 파탈 - 치명적 유혹, 매혹당한 영혼들
이명옥 지음 / 다빈치 / 200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미술에 문외한 나임에도 마냥 좋은 화가가 있고, 작품이 있다. 그리 많은 작가와 작품을 접해보진 못했지만 말이다. 내가 미술가의 작품을 보고 나서, 나만의 방식으로 나만의 느낌을 갖는 것은 실로 매력적이다. 내 식대로 가치판단하기 바쁜 나지만, 내가 잘 모르고 있는 미술가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일은 내가 작품을 느끼는 정도에 기여를 하므로 미술 서적을 가끔 읽는 편이다. 미술 서적이라고 말하고 나니, 뭐 대단한 책인 것 같지만, 내게 있어서 미술 서적이란 미술에 관해 담고 있는 그런 내가 이해하기 쉬운 책일 뿐이다.

<팜므 파탈>은 팜므 파탈을 주제로 쓰인 책이다. 팜므 파탈이란 여성상을 주제로 잡고, 그에 해당하는 여성들의 이야기와 그녀들과 관련 있는 매혹적인 그림들과 함께 싣고 있다. 팜므 파탈은 '세기말 탐미주의와 상징주의 문학과 미술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린 요부형 여성 이미지'를 말하는 것으로, 그때의 사람들은 그녀들을 '사랑에 빠진 남자를 죽음에 이르게 할 만큼 치명적인 매력을 지닌 숙명의 여인'으로 일컬었다고 한다. 치명적인 매력을 가진 그녀들은 자신들의 매력을 이용해서 남성들을 죽음으로 내몰았다고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그렇게 생각되기를 강요당한 게 아닐까, 한다. 남성들의 선택은 팜므 파탈과 다를 바 없어 보인다.

아름다운 그녀들은 자신이 가진 매력을 한껏 이용해서 기존의 체제가 만들어 놓은 관습과 도덕으로부터 자유스러워지려한다. 그녀들에게 있어 타고난 아름다움은 자기가 이루려는데 적극 활용 가능한 장점이자, 자신을 유지시켜나가고 지키기 위한 무기로 돌변할 수 있었던 셈이다. 따라서 남성을 악의 구렁텅이에 몰아넣은 사악하고 음탕한 요부일 따름이라고 정의내리기엔 매우 불합해 보이는 것이다. 일상성의 평온함과 안락한 질서 유지를 바라는 기존의 체계는, 남성성의 폭력은 그녀들이 자신들의 아름다움을 부인하고 죽은 듯이 조용히 살아주기를 바란다. 하지만 그녀들은 자신의 의지로 스스로 그렇지 않았거나, 혹은 그럴 수 없었다. 그렇기에 그녀들은 근대성과 너무나 잘 맞아떨어진 성격을 지닌 여성들이 아니었는가 한다.

쪽마다 테두리를 만든 것이 내게는 매우 조잡해 보였다. 사소한 거에 트집을 잡는 것 일 테지만. 여하튼 저자가 그림에 대해 뭐라 뭐라, 작가에 대해 뭐라 뭐라 말한 내용은 흥미로웠다. 몰랐던 분야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알아감은 매번 흐뭇하다. 다만, 팜므 파탈이란 말이나 그 의미를 기계적이게 반복한다는 느낌도 들어 글을 읽어나가는 데 약간의 지겨움은 있을 수 있다. 그렇더라도 치명적인 매력을 가진 여인들의 그림을 살펴보는 일은 즐거움을 한가득 선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