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 전집 1 - 시 김수영 전집 1
김수영 지음, 이영준 엮음 / 민음사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사두고 정말 마음이 혼잡할 때 야금야금 조금조금씩 아껴가면 읽는다. 마음이 혼잡할 때는 주로 '이게 정말 잘 사는 건가' , '이 방향이 옳은 건가' 하는 생각이 들 때이다. 정말 아껴가면서 읽는다. 그러면서도 그의 시를 읽는 후 받는 마음의 위안은 가히 상상을 초월한다. 내가 그 무엇에 좀더 뜨거워지게 만들어준다. 난 뜨거운 내가 좋다. 열정과 힘이 넘치는 내가 좋다. 이 열정과 힘이 부디 헛되지 않은 것에 목적을 두기를 하고 갈망한다. 그리고 내가 앞서 '초월'이란 말을 써서인지, 문득 누군가의 말이 떠올린다. (누군가의 말은 시를 가르치는 선생의 말인듯!) 우리는 김수영을 너무 신화화해해서 생각한 부분이 없는가, 하는 반성은 무척이나 중요한 문제처럼 보인다, 라고. 하지만 나는 그 어떠한 반성없이, 회안없이, 부끄럼없이 김수영, 그가 좋다. 그의 시가 참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