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나이듦에 대하여 - 여성학자 박혜란의 10년 간 더 느긋하고 깊어진 생각모음
박혜란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10여년 전에 나왔던 나이듦에 대하여의 후속편이 나왔다. 50대에서 이제 60대로 접어드면서 그 세월사이에 느낌, 나이듦에 대한 이야기다. 50대에서 서서히 늙음을 준비하고 자신의 젋지 않음을 받아들이던 그녀는 이제 자신이 젊지 않음이 아니라 늙었음을 받아들인다. 그래서인지 내용이 전편보다 더 깊고 착실하다. 자신의 나이를 얘기하면서 또래를 생각한 큰 활자체로 책을 만든것 부터 그렇게 느껴진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건 벌써 10년이나? 라는 생각이다. 지난 세월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다고 일년이 한달 같다면서 푸념하는 글을 읽으며 순간 뜨악한게 내가 전편을 읽은지 벌써 10년이 지났다는 말 아닌가. 가만히 생각해보니 그 책을 샀을때는 인터넷 서점이 활발할때가 아니라서 남포동 책방골목을 돌아다니며 책을 사던 시절이었다. 회사 회식차 남포동 횟집에 갔다가 남자들은 2차가는데 나는 빠져나와서 이왕 온김에 들려보자 싶어서 책방골목으로 갔었다. 문 닫는 시간을 몰랐던 터러 도착했더니 마칠 준비하는 서점에서 단골이라는 이유로 다시 2층에 불 켜준게 미안해서 둘러보다 얼른 집어들고 나왔던 책이 바로 나이듦에 대하여 라는 책이다. 당시 나는 20대 중반이었는데 집에 와서는 내가 왜 이 책을 샀던고 하며 후회하다가 읽어보니 의외로 재미있어서 만족했던 기억이 난다. 그게 벌써 10년전 일이고 남포동 책방골목을 안간지가 벌써 몇 년이나 지났다는 사실이 믿기지가 않는다. 게다가 이제 난 30대 중반이다. 작가가 보기엔 까마득히 젊겠지만 나 역시도 조금씩 나이든게 느껴진다. 눈가에는 잔주름이 생겼고 살이 쪘고 건강검진에서는 혈압이 높다고 나왔다.  

이제 60대에 접어든 그녀는 죽음을 생각한다. 10년전에 생각하던것보다 훨씬 진지하게 생각하고 고민하고 있다. 당연하다. 아무리 요즘은 인생 60부터라고해도 이즈음부터 슬슬 작고하시는 분들이 생기기 시작한다. 나이듦으로써 생기는 여유, 반대로 생각대로 따라주지 않는 몸. 고독사와 며느리와의 관계, 자식과의 관계, 남편과의 관계등등 아직 나와는 상관없는 얘기지만 공감가는 부분도 많았고 동시에 생각할 문제도 많았다. 독신을 지양하는 내게는 고독사란 문제가 참으로 크게 다가왔다. 뿐만 아니라 늙어서 혼자 산다는 것의 문제도. 자식이 있다고 하여 같이 살지 않는 이상은 다 겪는 문제지만 특히 크게 다가왔다고 할까. 생활을 홀로 책임진다는건 말처럼 쉬운일은 아니니까 말이다. 읽다보니 걱정되는 부분도 한두가지가 아니고 신경쓰이는 부분도 한두가지가 아니다. 이 참에 차라리 결혼이라도? 싶은 생각도 들었다. 회사를 그만두려는 시점이라서 더욱 그런 생각이 들었지만 다시 생각했다. 취직대신 결혼이라니 어림도 없지. 이런 저런 점들에서 많은 생각을 던져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