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길고양이에 탐닉한다 작은 탐닉 시리즈 1
고경원 지음 / 갤리온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도둑고양이. 주인없이 사는 고양이들을 얼마전까지만해도 이렇게 불렀었다. 사실 그들이 뭘 훔쳐간다고 도둑이라고 부르는지 모르겠지만 말이다. 요즘들어서 길고양이 줄여서 길냥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길냥이. 나는 이 말이 너무 좋다. 도둑고양이라는 호칭대신 다들 길냥이로 불러주면 얼마나 좋을까. 팍팍한 도시에서 살아가는 길냥이들. 너무나도 예쁘고 대견한 놈들이다. 사진속의 그들은 애완동물처럼 이쁘거나 깨끗하지 않다. 그럼에도 얼마나 예쁜지. 그들이 이 도시에서 사람들과 어울려 잘 살면 얼마나 좋을까 싶다. 동네마다 길냥이가 없는 곳이 없을것이다. 개라면 금방 죽겠지만 고양이들은 그 특유의 능력으로 잘도 이 팍팍한 도시의 생활에 적응해 살아간다. 그들을 보노라면 나는 항상 짠하다. 그들 나름대로 행복할지도 모르지만 못먹고 더렵혀져 야윈몸이 안되보이기 때문이다. 뭐라도 주고싶지만 곁에 오질 않으니 그것도 어렵고 대놓고 사료를 주려니 주변의 눈치가 보이기 때문이다. 사실 길냥이들에게 먹이를 주는건 무척 눈치 보이는 일이다. 우리 동네 길냥이들 먹으라고 가끔 옥상에 먹이를 줬다. 주의깊은 흰색에 검은무늬 고양이가 가끔 와서 먹고 가곤했는데 영역싸움이 일어난건지 죽은건지 얼마전부터 새카만 고양이가 대신 오는데 요놈이 말썽이다. 옥상에서 키우는 채소들에게 똥을 누는것이다. 왜 그러는지 모르겠다. 기생충이라도 있는지 찜찜하기도 하고 어머니는 쥐약이라도 놓겠다고 펄펄 뛰는데 그러고 싶지는 않고. 동물이라는게 사람뜻대로 되어주지를 않는다. 티비로 볼때는 좋지만 야생동물이 늘면 피해도 는다. 고라니 때문에 사고가 나고 멧되지가 밭을 파헤치고 까치가 과일을 파먹는 등등. 길냥이들도 그렇다. 똥을 누고 쓰레기를 어지럽히고. 그렇다고 그들이 원해서 그리 사는것도 아닌데 말이다. 언제쯤인 사람과 동물이 다 함께 행복해질수 있을까? 사람들조차도 다 행복하게 살지는 못하는 마당에 꿈이 너무 큰가싶어 또 한번 마음이 무겁다. 사진속의 그들이 언제까지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나와 인연을 맺은 동물들 3. 길고양이에게 밥을 주다.
    from 살아가는 일이 허전하고 등이 시릴 때... 2007-11-16 07:47 
    예전부터 쫑에 대한 글을 하나 쓰고 싶었는데 쓰다 보니 줄줄이 사탕이 되는구나... (근데 시리즈를 우리말로 줄줄이라든가.. 바꿔서 쓰면 안될까? 너무 웃긴가? ㅋㅋ) 쫑에 대한 기억도 점점 희미해지면서 나는 점차 동물들을 싫어하게 되었다. 딱히 싫다기 보다는 가까이 하는 것을 꺼려했다는 게 정확하다. 애완동물을 키우지 않는 대부분의 사람처럼 나는 개나 고양이가 무섭고, 더럽다고 생각했다. 이건 위생개념이 생기면서 병이 옮을까봐 두려운 것도 있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