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 인간 중심 유토피아 경영의 신화, 미라이 공업
야마다 아키오 지음, 김현희 옮김 / 21세기북스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요즘같이 팍팍한 시기에 '미라이 공업'의 이야기는 비현실적으로 다가온다. 정년이 보장되고 직원들의 행복을 우선시하는 회사라니. 2007년에 쓰여진 책이라 현재의 상황은 어떤지 잘 모르겠으나, 아마 사장이 이런 마인드를 유지하고 있다면 현재도 분명 성장을 계속해가고 있지 않을까. 회사를 떠나서 개인으로서도 배울 내용이 많은 책이다.

 

 

책 속에서

 

대부분의 사장들은 전략과 전술 중 어느 한쪽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이때 나는 당연히 '전략'을 골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사장은 상품 제조와 판매 같은 직접적인 지시만 내려야 한다는 말이다.

여기서 '전략'의 기본은 차별화에 있다. 전략을 짤 때는 현재의 경영체계를 포함해서 상품의 차별화, 판매 방법론의 차별화, 그리고 사원을 이끄는 리더십까지, 모든 것을 완전 차별화해야한다.

 

우리는 종종 중소기업의 경영자가 '불황이라서 이젠 어쩔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을 듣는다. 물론 자사의 공급이 전체 수요보다 많다면 어쩔 수 없다는 말을 해도 좋을지 모른다. 그리고 그런 때는 불황이라는 말이 어울린다.

하지만 그런 일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다. 자사의 공급은 전체 수요보다 당연히 적다. 전체 수요보다 자사의 공급이 적은데 자사의 상품이 팔리지 않는다면, 그것은 불황 때문이라고 할 수 없다. 자사는 다만 타사에게 지고 있는 것일 뿐이다. 그리고 타사에 자사가 지고 있는 이유는 자사가 무능하기 때문이다. 불황과 무능은 완전히 다른 문제다.

아직 우리에게 기회가 많이 있으니 걱정하지 마라. 우선은 그 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방법을 찾도록 하자. 그것은 차별화의 길이다.

 

나는 어떤 사원이든 나름의 대우를 해주면 분명히 의욕을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사원 각자에게는 잠재되어 있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그렇게 믿고 있는 한, 후퇴하는 일도 있겠지만 미라이 공업은 계속 성장해 갈 것이다. 그것이 나, 바보 사장의 현명한 믿음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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