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자들이 글을 쓸 때 유의해야할 포인트가 일목 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그 동안 서비스 안내 메시지를 만들거나 할 때 습관처럼 써왔던 표현들 중에 잘못된 것도 많았다. 이제라도 알았으니 앞으론 주의해야지.
책 속에서
되도록 모든 운영체제와 제품에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표현을 쓰는 것이 좋다.
- 누르기, 길게 누르기, 두 번 누르기, 쓸어 넘기기, 끌기, 손가락 오므리기, 벌리기
'정말', '참', '매우' 등과 같은 수식어는 의미를 전달하는 데 꼭 필요한 말이 아니니 습관처럼 덧붙이지 않아야 한다.
- 나쁜 표현 : 선택하신 폴더가 삭제됩니다.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 좋은 표현 : 선택한 폴더를 삭제하시겠습니까?
메뉴, 버튼, 입력란 이름 등과 같이 UI 요소 이름을 지칭할 때는 굵게 표시해 다른 텍스트와 구분한다. 굵게 표시하기 어려울 때는 대괄호([])를 사용한다. 어떤 서식을 사용하든 일관되게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
- 나쁜 표현 : 메일 환경을 설정하려면 설정을 클릭합니다.
- 좋은 표현1 : 메일 환경을 설정하려면 설정을 클릭합니다.
- 좋은 표현2 : 메일 환경을 설정하려면 [설정]을 클릭합니다.
장애가 발생한 경우 오류 메시지 예시
- 일시적인 오류로 전송에 실패했습니다.
-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 알 수 없는 오류로 올리기에 실패했습니다.
자주 틀리는 외래어표기법
- 어플리케이션(X) / 애플리케이션(O)
- 컨텐츠(X) / 콘텐츠(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