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캠페인, 마음까지 마케팅하라 - 트위터와 페이스북, 성공하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7가지 비밀
성재민 지음 / 북카라반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소셜 마케팅에 대한 책이 시중에 꽤 많지만, 실제로 내용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 책은 드물다. 대부분이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성공한 사례 위주로만 나열이 되어있고 핵심 메시지가 빠져있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런 관점에서 '소셜 캠페인 마음까지 마케팅하라'라는 책은 정말 칭찬해주고 싶은 책이다. 소셜 마케팅을 바라보는 저자의 철학과 관점이 잘 녹아있기 때문이다. 소셜 마케팅을 진행하기에 앞서 어떤 자세와 태도를 지닐 것인가 하는 고민을 하게 만든다. 소셜 마케팅에 관심있는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좋은 책이다.

 

인상깊은 구절

 

지금도 그렇지만 블로그 이용자들이 아무런 경제적 대가나 보상이 없음에도 불로그 활동을 열심히 하는 이유는 블로그 운영을 통해 채울 수 있는 '인정 욕구' 때문이다.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사람이 찾아오고, 댓글을 달고, 의견을 나누는 경험은 무척이나 즐거운 일이다.

 

사람들이 일단 제품을 인지하고 난 뒤에는 새로운 역학 관계가 형성된다. 소비자들끼리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배워가는 것이다. 소셜 테크놀로지는 입소문의 동력을 더욱 활발하게 만들어 주며 일반인들의 영향력을 증가시키는 반면, 전통적인 마케팅의 가치는 희석시킨다.

 

미션 수행에 대한 실질적인 보상이 없었음에도 에이전트들이 적극 수행한 이유는 미션을 수행하고 그것을 사이트에 올리는 일 자체가 자신의 '특별함'을 자랑하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에이전트들은 포드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 미션을 수행했다. 특별한 지위 혹은 기회, 경험을 선사받은 이들은 그것을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버거킹 캠페인 - 버거킹은 '난 너보다 와퍼가 더 좋아'라는 캐치프라이즈 하에 페이스북 친구 열 명을 삭제하면 와퍼를 무료로 주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노이즈 마케팅이라 할 수 있는 이 캠페인은 빠르게 확산하여 많은 이들의 참여를 유도해냈다.

 

SNS를 통한 PR이나 마케팅 효과는 투입하는 예산이나 이벤트의 규모보다는 창조적인 콘텐츠와 흥미로운 소재 등 스토리가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

 

오바마의 홈페이지를 통해 '영향력'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누군가에게 나의 정보나 홍보 콘텐츠를 보여준다고 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나에 대해 호의적이고 적극적인 사람들이 모이고 연계될 때 만들어 질 수 있다는 것을 말이다.


함께 읽어보고 싶은 책

- 넛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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