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오리건에서 왔지만, 절대로 만만한 상대가 아니라는 것을보여주고 싶었다.
애초에 겁쟁이들은 올 생각을 하지 않았다. 약한 사람들은 도중에죽었고, 이렇게 해서 살아남은 자들이 바로 우리 오리건 사람들이다.
신사숙녀 여러분, 바로 우리들입니다.

나는 "이 것은 단지 사업일 뿐이다"라는 표현이 생기다, 이것이 단지 사업일뿐이어서는 안 된다. 결코 그래서는 안 된다. 이것이 단지 사업일 뿐이라면, 이 말은 사업은 아주 나쁜 것이라는 의미기 된다.

나는 내가 다녔던 학교의 경제학 교수들에게서 오랫동안 전해져 내려오는 격언도 들었다. "상품이 국경을 넘어가지 않으면, 군인들이 넘어갈 것이다." 사업을 총탄 없는 전쟁이라고도 하는데, 실제로 사업은전쟁을 막는 훌륭한 방어벽이기도 하다. 무역은 공존과 협력으로 가는길이다. 평화는 번영을 먹고 자란다.

젊은이들이 용기를 잃지 않도록 는 것은 보람찬 일이다. 나는 그들에게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앞으로 10년 동안 시간을 어떻게 쓰고싶은지, 누구하고 함께 쓰고 싶은지 깊이 고민해보라는 말을 하고 싶다. 20대 중반의 젊은이들에게는 직업에 안주하지 말 것을 권하고 싶다. 천직을 찾아라, 그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더라도, 계속 찾도록 노력하라, 천직을 찾으면 힘든 일도 참을 수 있고, 심하더라도 금방 떨쳐버릴 수 있다. 그렇게 해서 성공에 이르면 지금까지 느꼈던 것과는 전혀 다른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인습을 타파하려는 사람, 혁신을 추구하는 사람, 반란을 피하는 사람에게 충고하고 싶은 말이 있다. 이런 이들은 항상 자기 등에 과녁을달고 다닌다. 승리할 수록 이 과녁은 점점 더 키진다. 이는 나 한 시민의 의견이 아니라 자연의 법칙이다.

돈이 굴러 들어오면서, 돈은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우리 중 어느 누구도 돈만 추구하는 삶을 살지는 않았기 때문에 돈이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고, 오랫동안 영향을 미치지도 않았다. 그러나 돈에는 다음과 같은 본질이 있었다. 많든 적든, 좋아하든 그렇지않는 돈은 당신의 일상을 정의한다. 우리의 과제는 돈이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