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크로스 미래과학 - 질주하는 상상 + 새로운 시선 + 위험한 논쟁
김보영 외 지음, 허정은 그림 / 우리학교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가 힘든 까닭은 우리가 인내심이 없거나 게을러서가 아닙니다. 원래 공부는 즐거운 것입니다. 단지 우리가 학교에서 하는 공부가 인간이 아니라 기계에게 어울리는 방식일 뿐이지요. 핀란드 학생들은 공부가 너무 재미있는 나머지 좀 쉬라고 하면 공부부터 하고 쉬겠다면서 멈추지 않고 공부한다고 해요. 그들의 공부 방식은 기계적이지 않거든요. 핀란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세계 1위입니다. 한국이 2위지요. 하지만 핀란드 학생들은 세계에서 가장 행복하고, 한국의 학생들은 세계에서 가장 불행하다고 해요.
만약 기계가 인간답지 않은 모든 작업을 대신해 준다면? 그래서계적인 교육 방식 역시 바뀌게 된다면? 혹시 아나요? 기계가 우끼게 본연의 인간다운 영역을 돌려줄지 말입니다. 계속 말하지만, 우리가 늦지만 않는다면요.

지금까지는 기계가 단순노동직의 자리만 대체해 왔기에, 학교에시는 엘리트 위주의 교육으로 이를 애써 눈가림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은 곧 엘리트의 자리까지 위협할 겁니다. 산업사회 이들의 교육, 특히 한국의 교육은 ‘인간을 기계처럼 생각하고 행동하게만드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사람은 기계가 아니기에, 소수의 사람들만이 그 교육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고이들이 사회에서 엘리트로 우대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머잖아 기계적인 사고가 요구되는 모든 자리는 말 그대로기계가 다 가져갈지도 모릅니다. 기계적인 사고를 하도록 훈련받은 아이들은 진짜 기계와의 경쟁에서 형편없이 패할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아무래도 조금 더 서둘러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가 성별,
성적 지향, 인종, 장애, 지역, 종교 등등에 따른 인간의 보편적 인권 조차도 헷갈려 하며 우왕좌왕하는 새에, 전자인간은 사회에 스며들어 와 우리와 함께하고 있을 테니까요. 그때에 우리의 삶은 어떻게변할까요? 기계가 우리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차지해 버리고, 우리는 모두 실업자가 되고 말까요? 그럴지도 모르지요. 하지만 만약 찰만 대처할 수 있다면, 그 변화는 우리의 삶을 더 행복하게 할 수도 있을 겁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대개, 말 그대로 기계적이라기보다는 인간적이거든요.

미래가 어떻게 변할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단지 변한다는사실만을 장담할 수 있을 뿐이지요. 아주 작은 하나만 변해도, 사회 의 모든 것이 같이 변하니까요.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 이 어려운 까닭은 그래서입니다.
그러기에 미래가 어떻게 변하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유연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사회를 만들려면 또한 유연한 교육이 필요할 거고요. 편견 없는 열린 마음과 합리적인 생각을가질 필요가 있어요. 기술을 너무 낙관해서도 곤란하고, 무조건 비판 하고 반대하는 것도 곤란하겠지요.
변화는 이미 와 있습니다. 아직 널리 퍼지지 않았을 뿐이죠. 주변을 둘러보고 생각해 봐 주세요. 지금 세상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나는 그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