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너를 생각해 아르테 미스터리 2
후지마루 지음, 김수지 옮김 / arte(아르테)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소녀 대학생 시즈쿠는 마녀다. 마녀였던 할머니에게 어릴 적부터 마녀 관련 이야기를 들으며 자랐다. 기대와 설렘으로 부풀어 있던 시즈쿠는 할머니의 느닷없는 죽음 이후 마녀의 꿈을 접는다. 그리고 평범한 삶을 택한다. 그런 그녀에게 소꿉친구인 소타가 십여년 만에 찾아온다. 소타는 다짜고짜 시즈쿠에게 마녀 일을 시작하라고 권한다. 소타의 도움으로 타의반 자의반으로 마녀 일을 맡게 된 시즈쿠. 마법의 도움이 필요한 의뢰인들과 만나며 시즈쿠는 잊고 살아온 마녀의 사명감에 불이 붙는다. 


'너는 기억 못하겠지만'에서는 저승사자를 내세우더니 이번에는 마녀를 내세운다. 아마도 작가가 미야자키 하야오의 '마녀 배달부 키키'에서 영감을 얻은 듯하다.(실제로 작중에서 그 작품을 언급하기도 한다) 마녀란 무엇일까? 하야오의 애니에서처럼 마녀는 기본적으로 사람을 돕는다. 키키는 곤경에 처한 이들을 대신해서 여러 심부름을 해줬다. 빗자루를 타고 하늘을 날면서. 거기에 비해 '가끔 너를 생각해'에 나오는 마녀는 좀 더 현실적인 상담을 해준다. 마음에 드는 남자에게 고백하려는 여자, 여동생에게 오빠 소리를 듣고 싶어하는 남자, 말 못할 문제 때문에 가출한 소녀- 제각각 고민에 빠진 의뢰인에게 시즈쿠는 지극히 현실적인 조언을 한다. 물론 나중에는 '마법도구'를 사용하기는 한다. 그러나 마법도구가 사건을 해결하는 결정적 요인은 되지 못한다. 묘하게도 인간사에 얽힌 고뇌의 실타래를 푸는 것은 마법이 아닌 마음이다. 삶에 냉소적이었던 시즈쿠는 그렇게 상대의 문제를 듣고 함께 고민하며 결국 인간의 마음에 다가간다. 할머니가 말해줬던 '마음이 어떤 마법보다 강하다'라는 말의 의미를 서서히 깨닫게 된다.


그렇다면 다시, 마녀란 무엇일까? 미지의 어떤 존재? 혹은 슈퍼파워를 가진 히어로? 이능력자? 작가는 이 독특한 이야기를 통해 조금 다른 정의를 내린다. 마녀는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소중한 가치'다. 좀 더 먼 옛날에는 틀림없이 존재했던 것- 그러나 날로 삭막해진 세상에서 언제부턴가 증발해버린 어떤 것! 그것은 순수의 다른 이름일 수도 있고, 친절함의 다른 이름일 수도 있다. 혹은 배려일 수도, 위로일 수도, 진심일 수도 있다. 그 모든 따뜻한 감정 전부일수도 있다. 어째서 마녀는 사라진 걸까? 책장을 덮고 나서도 한참 동안 이런 의문이 커다란 여운이 되어 남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