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 미친 반전
유키 하루오 지음, 김은모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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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종의 이유로 섬에 모인 9명. 그곳엔 섬 전체를 날릴 폭탄이 설치되어 있다. 이윽고 첫 번째 살인이 벌어지고 정체를 숨긴 범인의 메시지가 발견된다. 3일간 섬을 떠날 수 없다. 범인을 찾으려 하지 마라. 외부에 신고하지 마라. 등 열 가지 규칙이 적혀있고, 하나라도 어길 시 폭탄 스위치를 누르겠다고 경고한다. 생존자들은 공포 속에서 범인의 지시에 따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살인은 계속되고 범인은 더욱 기괴한 지시를 내린다.

'방주'로 역대급 반전을 선사했던 유키 하루오의 신작 '십계'는 작가의 성서 시리즈 두 번째 작품이다. 이번에는 섬 전체를 날려버릴 폭탄 스위치를 쥐고 있는 살인마와의 심리 게임이다. '방주'가 살아남기 위해 범인을 찾아야 했다면 이번에는 살아남기 위해 범인을 찾지 않아야 한다. 범인 찾기에 조금이라도 접근한 사람들은 모두 죽는다. 그리고 그때마다 살인마는 메시지를 남긴다. 이 이상 범인을 찾으려 시도하지 마라!

이번에도 전작만큼이나 독특한 설정과 많은 미스터리를 깔고 간다. 과연 범인의 목적은 무엇이며, 기묘한 열 가지 규칙을 내린 이유는 무엇일까? 궁금해서 책장을 놓지 못하게 만든다. 생존자들에게 지극히 불리한 상황 속에서도 아주 작은 단서 하나로 어마어마한 논리적 전개를 펼치는 라스트 추리 파트는 엘러리 퀸을 보는 듯한 짜릿함을 선사한다.

'방주'의 작가답게 최후의 반전도 놀랍다. 틀림없이 책을 다시 읽게 될 것이다. 게다가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작가는 독자를 위한 깜짝 쇼를 보인다. '방주'를 먼저 읽고 '십계'를 읽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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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와의 7일 라플라스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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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문의 지명 수배자를 쫓던 아버지가 살해된다. 소년은 아버지의 죽음에 얽힌 비밀을 추적하고자 한다. 그런 소년에게 미스터리한 여자가 찾아온다. 미래를 예측하는 신비한 여자와 함께 아버지의 죽음 뒤에 숨은 진실에 접근해간다.

천재 물리 소녀 마도카가 돌아왔다. 마도카는 모든 물리적 움직임을 정확히 계산하고 그다음 값을 내놓을 수 있다. 사실 이건 물리학이 아니라 초능력이며, 그녀에겐 그저 그것이 보일 뿐이다. 마치 직사의 마안을 가진 료우기 시키처럼!

이번에는 아버지를 잃은 한 소년과 팀을 이뤄 활약한다. 그래서 소설은 미스터리의 외향을 띠고 있지만, 성장소설, 소년 모험물의 분위기를 띤다. 작가의 특기인 치밀한 트릭이나 추리적 쾌감보다는 마도카가 벌이는 기행에 더 초점을 둔다. 사실 그 부분이 이 소설 재미의 8할을 책임진다.

마도카의 기행과 그녀의 매력으로 극의 재미를 끌어올리지만, 상대적으로 그녀가 나오지 않는 파트는 다소 심심했다. 마도카, 형사- 두 파트로 나눠서 교차 진행할 게 아니라, 마도카 이야기로만 쭉 이어졌다면 좀 더 속도감 있는 소설이 되지 않았을까.

결론은 추천작이다. 마도카가 좀 더 주역으로 나서는 장편 이야기를 더 써줬으면 좋겠다. 무엇보다 작가가 벌써 100 작품이나 썼다는 게 놀랍다. 단순 계산으로 매년 2~3권씩 쉬지 않고 출간했다는 말이다. 천재인데다가 부지런하기까지 하니- 이 작가야말로 기적을 쓰고 있다.


p.s. DNA를 다루는 부분에서 작가의 다른 작품 '플래티나 데이터'가 연상됐다. 작가가 좋아하는 주제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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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 이야기 7
우라사와 나오키 지음, 서현아 옮김 / 학산문화사(만화)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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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후속편이 안 나오는 걸까? 작가가 게으름을 부리는 걸까, 처음부터 별로 쓸 얘기가 없었던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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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우스트 (모노 에디션) 열린책들 세계문학 모노 에디션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김인순 옮김 / 열린책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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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이렇게 만들어라. 열린책들 모노 에디션은 책의 미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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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탐정의 창자 명탐정 시리즈
시라이 도모유키 지음, 구수영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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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달아 벌어지는 방화 사건, 국부가 절단된 채 살해된 시신들, 독약이 든 음료수를 마시고 무차별적으로 죽어가는 사람들, 그리고 한 반 학생 전원을 난도질한 소년! 믿을 수 없는 잔학한 범죄가 동시다발적으로 벌어지고 명탐정과 그의 조수는 사건 해결을 위해 고군분투한다. 그러던 중 이 가공할 만한 범죄가 오래전 일본에서 실재했던 사건들의 재현임을 알게 된다. 명탐정은 마침내 이 엽기적인 흉행의 중심에 인간의 이성을 아득히 뛰어넘는 충격적인 공포가 자리하고 있음을 밝혀내지만, 사건은 이미 걷잡을 수 없는 방향으로 틀어진 후다.


'명탐정의 제물'로 일본 미스터리 톱을 휩쓴 시라이 도모유키는 이제 국내에도 인지도와 기대치가 꽤 올라간 작가다. '명탐정의 창자''명탐정의 제물' 이전에 쓴 작품이다. 말하자면 '명탐정의 제물'의 전신 같은 작품이다. 두 작품 모두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하며 특유의 비틀기를 잘 시도했다. 또 명탐정과 조수의 관계를 독특한 방법으로 그리며 조수의 시선에 방점을 찍는 방식 또한 비슷하다. '명탐정의 창자'를 거치며 작가는 비로소 '명탐정의 제물'이라는 역대급 걸작을 완성할 수 있었으리라 본다.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의 얼굴을 먹기 힘들다'부터 시작한 작가의 마니악한 개성이 '명탐정의 창자'에서 정점을 찍은 게 아닌가 싶다. (보지는 않았지만 '도쿄 결합인간', '소녀를 죽이는 100가지 방법'등의 작품은 훨씬 더 끔찍하고 수위가 세다고 한다.) 작가는 작정하고 쓴 '명탐정의 창자' 이후, 보다 보편적이며 대중적인 소설로 선회한 듯하다. 그도 그럴 것이 이후 '명탐정의 제물'. '엘리펀트 헤드'는 일본 내에서 미스터리 차트 톱을 휩쓸며 작품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인정받고 있다.


이 소설의 영어 제목은 '티텍티브 데드'. 명백히 영화 '이블 데드'를 의식하고 쓴 작품이다. 작품 속에서도 '이블 데드'는 물론 요코미조 세이시 등 많은 고전의 오마주가 등장한다. 또 츠야마 사건, 아베 사다 사건 등 일본 역사상 엽기적인 사건들을 작가 특유의 놀라운 상상력으로 재해석한다. 추리 소설의 외피를 두르고 있지만, 그 속에서 작가는 할 수 있는 모든 장르의 확장을 시도한다. 그러면서도 그 가공할 세계 위에서 펼쳐지는 추리 파트의 논리는 명확하다. 한 마디로 호러와 추리, 팩션과 스플래터가 작가의 엽기적인 상상력과 만나 괴물같은 작품으로 탄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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