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과학 마케팅 - 인간의 소비욕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매트 존슨.프린스 구먼 지음, 홍경탁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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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과학 마케팅]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것을 선택하지 않는다, 기업놈들의 무서운 뇌과학 마케팅 현황

 

 

 

맹시(Blindsight), 시각 경험 없이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것. 맹시 능력이 있는 시각장애인은 장애물을 건드리지 않고 통행할 수 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 저자들은 뇌에 주목한다. , 특히 인간의 뇌는 아직 극히 일부밖에 연구하지 못한 미지의 영역이며 평생이 걸려도 자신의 뇌를 다 써보지 못하고 죽는다고 한다. 뇌과학 연구와 관심은 계속 고조되고 있고, 마케팅 영역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뇌과학 책도 꾸준히 나오고 있고, 여러 마케팅 서적에 뇌과학을 다루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지만 뇌과학 마케팅이란 제목으로 책 전체를 뇌과학으로 푸는 마케팅 책은 처음 봐서 냉큼 집어 읽기 시작하였다. 원제는 ‘Blindsight: The (Mostly) Hidden Ways Marketing Reshapes Our Brains’ 2020년 미국에서 출간되어 있으며 저자들은 신경과학에 기반한 인지심리학과 신경마케팅 연구 및 관련 브랜딩컨설팅을 하는 교수들이다.


 

저자들은 뇌를 보면 소비자의 진짜 욕망이 보인다며, 우리의 무의식을 좌우하는 뇌의 사각지대 속에 새로운 마케팅의 기회가 있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매일 수많은 물건을 사고, 온갖 매체에서 상품 정보가 쏟아져 나온다. 소비자는 자신의 자유로운 선택권과 통제권으로 스마트 시대에 스마트 소비를 한다고 착각하지만 우리 뇌의 약점을 교묘하게 파고들고, 무의식을 조작하는 마케팅 전략들이 이미 오래 전부터 나오고 있다.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것을 선택하지 않는다. <뇌과학 마케팅>은 소비자의 결정과 선택의 이면을 들여다보며, 우리의 뇌가 작동하는 방식과 브랜드가 소비자 행동을 설계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논문 등 이 책에서 인용한 자료는 미주로 처리했으니 참고하면 되겠다. 미주를 제외하고 본문만 400쪽이 넘지만 흥미진진한 사례와 설명들로 책이 잘 읽힌다.


 

브랜드의 경우 뇌가 상황과 행동을 자연스럽게 조합하는 것은 행동 설계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이다. 오래됐지만 좋은 사례로 킷캣 초콜릿의 광고 음악이 있다. “그만 좀 해. 잠시 쉬었다 하자. 킷캣바 좀 줘!” 이 광고에서 네슬레(킷캣의 모회사)는 휴식시간이라는 상황과 킷캣을 먹는 행동을 교묘하게 연결한다. 일하는 도중 점심시간이 되었나? 킷캣을 먹자! 공부하는 도중 휴식시간이 필요한가? 킷캣을 먹자! 한번 들으면 잊히지 않는 수준의 광고 음악은 이처럼 상황과 행동 간의 조합의 효율성을 두 배로 증폭시킨다. - p.125

 

 

<뇌과학 마케팅>은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킷캣 등 마케팅사에서 이미 유명한 성공 마케팅 사례를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성공사례 중 지금은 유효기간이 지난 것과 여전히 유효한 것을 비교해준다. 기존 마케팅 서적과 달리 뇌과학, 인지심리학, 신경과학 등 에 집중하여 책을 전개하기 때문에 마케팅에 큰 관심은 없지만 뇌과학엔 관심이 많은 독자들도 혹할 책이다. 기업들은 얼마나 오랫동안 치밀하게 소비자 심리를 조작하고 조종해왔는지를 아니, 소비자로서 허탈하고 헛웃음이 나온다. 어떤 면에선 무섭기도 한데, 기업의 전략도 전략이지만 뇌에 대해 좀 더 공부할 수 있어서 여러모로 유익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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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의 과학 - 고객을 사로잡는 오프라인 리테일의 전략, 개정판 마케팅 타임리스 클래식
파코 언더힐 지음, 신현승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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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의 과학(개정2판)] 소비자학의 고전

 

 

 

소비(쇼핑)는 학문이 될 수 있을까. 경영학, 경제학, 심리학 등에서 소비자를 분석하는 세부 전공이 나왔고, 20세기 중후반 독립 단일전공으로서의 소비자학이 태동한다.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존속하는 한 연구과제가 무궁무진한 학문이다. 우리나라에도 소비자학과가 설치된 대학이 꽤 있지만 김난도 교수팀의 트렌드 코리아시리즈가 히트치기 전까진 사람들에게 정말 생소한 학문이었고, 지금도 잘 알려지고 인기 있는 학과가 아니다. 요즘은 문과 모든 학과가 어렵기도 하고.

 

 

1999년에 나온 <쇼핑의 과학>이란 책은 소비자학의 역사에 한 획을 그은 고전 같은 책이다. 이 책의 저자 파코 언더힐은 교수가 아니라 왕성하게 현업에서 활동해온 마케터이고 경영 컨설턴트이다. 이 책의 원제는 ‘Why We Buy’인데 쇼핑을 단일주제로 연구하고 내놓은 책이 이 책 이전에는 거의 없었다. 그래서 파코 언더힐을 쇼핑학, 소비과학의 창시자로 소개하는 이들도 많다. 이 책은 원서 기준 1999년 초판, 2000년 개정판, 2009년 개정2판까지 나온 후로 더 이상의 개정이 없는 상태이다. 책을 읽어보면 더 이상의 개정이 없는 이유를 좀 알 것도 같다. 그러나 지금 시점에서도 읽어볼 가치는 충분한 책이다.


올해 세종서적에서 새 번역본을 내놓았는데, 기존 2011년에 내놓은 개정2판 번역본을 다시 내놓은 듯 싶다. 새로운 번역본인지 알고 읽었다가 2009년판의 번역인 것을 알고 조금 아쉬웠다. 과거에 멈춰 있는 책이란 건 아쉬웠지만 개정2판이 나온 지 10년이 지난 시점에 파코 언더힐이 분석한 미래 마케팅과 소비자 성형을 보는 재미는 제법 쏠쏠하였다. 520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지금 읽어도 쇼핑에 대해 참 교과서적으로 잘 만든 책이란 감탄이 든다. 책을 쓴 기간 외에도 매년 평균 5만명에서 7만명의 소비자 조사를 30년 이상 했다는 파코 언더힐. 소비자학, 쇼핑과학, 마케팅 등에 관심이 많다면 한번쯤 읽어보길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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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디즈니 애니메이션 70주년 특별 에디션 고급 벨벳 양장본)
루이스 캐럴 지음, 디즈니 그림, 공민희 옮김, 양윤정 해설 / 아르누보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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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디즈니 애니메이션 70주년 특별 에디션] 몇 번을 봐도 신기하고 허무맹랑한 고전 명작 동화

 

 

 

몇 년 전부터 저작권이 자유로워진 고전 명작들을 문학전집으로 내는 출판사들이 우후죽순 생겨났다. 전공자 번역 등 번역과 주석에 공을 들이는 주요 문학전집 출판사들과 달리, 중역도 많이 하며 번역비를 낮춰 가격은 저렴한데 책도 작고 가벼워 휴대하기 좋고, 표지도 초판본 표지를 쓴다거나 하는 식으로 독자들을 혹하게 만들었다. 이 책을 낸 참돌출판사(=코너스톤=아르누보)도 그런 고전 명작 문학 번역본을 꽤 낸 출판사이다. 한 동안 잊고 있다가 이 책을 읽으면서 출판사 근황을 살펴봤는데, 아르누보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디즈니나 펭수 등 다양한 캐릭터 저작권을 사 굿즈나 컬래버레이션 책들을 내고 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70주년 특별 에디션이라 붙어 있는데, 저작권 관리로 악명 높은 디즈니와 정식 저작권 계약 체결한 책이 맞다. 유명 번역가인 공민희가 번역을 했고 주석도 꽤 알찬 편이다. 건국대 영문과 양윤정 교수의 작품 해설이 실려 있는 등 자사의 기존 번역본들과 비교하면 공을 꽤 들인 책이라 볼 수 있다. 이미 2020년에 초판 표지와 삽화에 공민희 번역으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완역판을 냈는데, 올해 디즈니 에디션으로 양장본 하드커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다시 선보였다. 출판사 소개에 따르면 전 세계 최초로 디즈니 앨리스 애니메이션 스틸컷과 일러스트를 수록했다고. 표지는 1951년 개봉 당시 오리지널 포스터이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유아용 그림책부터, 디즈니 애니메이션, 어린이용 축약본, 완역본 등 성장과정에 맞춰(?)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해온 듯싶다. 몇 번을 봐도 신기하고 허무맹랑한 이상한 동화. 그래서 취향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면서도 다시 읽고 또 다시 읽게 되는 것 같다. 어느 나른한 오후, 책 읽는 언니 곁에서 한껏 무료해 하던 앨리스가 말하는 토끼를 보고 따라 토끼 굴로 들어갔다가 끝도 없이 깊은 지하 세계에서 이상한 모험을 겪게 되는데, 그게 다 꿈이었다는 동화. 그래서 처음 원제는 지하 세계의 앨리스였다고. 상사에게 잘 보이려 그의 딸들을 돌보며, 들려준 이야기에서 시작한 동화인데 단순한 동화로 보기엔 오늘날 읽기에도 비범하고, 독특한 이야기다.

   


지난 70년 간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안 봤어도 캐릭터 상품 등으로 앨리스 그림을 전혀 모르는 사람은 몇 안 될 것 같다. 디즈니는 동화들을 디즈니 스타일로 다 각색해서 원작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괴리는 있지만, 디즈니 스틸컷과 일러스트와 함께 원작을 읽는 경험도 꽤 독후감이 좋았다. 디즈니 스틸컷과 일러스트가 생각보다는 적어 좀 아쉬웠지만 소장 가치와 만족도는 충분한 것 같다. 가격도 다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완역본과 비교해도, 디즈니 저작권을 감안해도 저렴한 편이다(정가 14천원). 앨리스 덕후(오타쿠)와 디즈니 덕후에게 모두 추천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완역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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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별역사의 몽골 제국 정복사 : 칭기즈칸의 정복전쟁 편 - 18만 유튜버 별별역사의 대유잼 콘텐츠, 이젠 만화로!
김도형 지음 / 글항아리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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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별역사의 몽골 제국 정복사 : 칭기즈칸의 정복전쟁 편] 쭉쭉 읽히는 몽골제국사, 얼른 후속편 나왔으면

 

 

학교를 떠난 지 10년이 훌쩍 지났다. 평생 공부하는 삶이라지만, 학창시절에 쌓은 지식과 소양으로 거의 평생을 버틴다. 당장 자격증 등 생계와 직결되는 분야 외의 공부는 더욱 그렇다. 독서를 대부분 출퇴근 대중교통 이동에 하는 입장이라, 본능적으로 들고 다니기 편하고 읽기 편한 책에 손에 간다. <별별역사의 몽골 제국 정복사 : 칭기즈칸의 정복전쟁 편>은 만화로 된 몽골제국사여서 덮어놓고 선택하였다. 최근에 세계사 관련해선 흥미 위주의 짤막한 유튜브 영상 정도 보는 게 다였기에, 몽골제국사를 전체적으로 톺아볼 수 있겠단 기대에 설레며 읽기 시작하였다.

 

 

이 책을 쓴 별별역사(김도형)은 역사 유튜버이다. 역사 전공자도 만화가도 아닌, 그저 마냥 역사가 좋은 역사 오타쿠이다. 특히 몽골을 포함한 북방 유목민족의 역사에 대해서는 고등학교 입학 때부터 관심을 붙였다고. 몽골 제국의 유럽 침공에 큰 흥미를 가진 작가, 그러나 이를 주제로 한 유튜브 콘텐츠가 없다는 것을 알고 공부할 겸 직접 영상을 만들자고 유튜버로 뛰어들었다. 현재, 곧 구독자 19만 명을 눈앞에 두고 있는 역사 유튜버다. 유튜버로서 시작이었던 몽골제국사 콘텐츠로 올 4, 문학동네 계열사인 글항아리에서 만화책을 출간하였다. 이번 책은 1206년 칭기즈 칸이 몽골 통일 후 죽기까지의, 칭기즈 칸 시대의 정복전쟁을 다루고 있다.

앞서 말했듯 별별역사는 만화가가 아니다. 그의 유튜브 콘텐츠는 실사와 그림, 자막 등을 적절히 섞은 전형적인 영상 콘텐츠인데, 이번에 몽골 콘텐츠 영상을 책으로 만들며 만화형식으로 처음부터 다시 그리고 편집했다고 한다. 알고 몹시 기함하였다. 원안이 유튜브 영상이었던 걸 전혀 못 느낄 정도로 매력만점 잘 만든 역사만화, 학습만화이다. 5편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편이 끝날 때마다 깨알 같은 읽을거리가 있다. 사건들에 연도 표기도 잘 되어 있었다면 금상첨화였을 듯하다. 요즘 유행어와 드립들이 난무해서 지금은 즐겁게 읽지만 개정 없이 10, 20년 후에 읽어도 같은 감탄이 나올까는 조금 궁금하다.

 

책에선 다음 권으로 이어진다는 표현 같은 건 안 나오지만, 부제도 달려 있고(칭기즈 칸 시대로 한정) 내용상도 다음 권들이 충분히 나올 것 같아 기다려진다. 몽골 통일 이전의 책도 나왔으면 좋겠는데 어찌 되려나. 영상을 완전히 다시 만든 책이다 보니 그의 유튜브 영상을 한 번도 안 봤던 독자도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런 식으로 작업을 하면 새 책이 빨리 나오기는 쉽지 않을 듯하다. 작가의 제작 정성만큼 독자는 너무 편하게 술술 읽을 수 있어 감사하였다. 이번 독서로 짧은 시간에 칭기즈 칸 시대의 정복사, 그 주요사건들을 알 수 있어 너무나 만족스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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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과 편견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81
제인 오스틴 지음, 박용수 옮김 / 문예출판사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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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과 편견(문예)] 원전 삽화가 실린, 가볍고 읽기 편한 완역본



어느 평범한 시골 젠트리 가정에 글쓰기를 좋아하는 처녀가 있었다. 당대 여자들처럼 그 역시 정규 교육은 11세까지만 받았으나 집안에서 다양한 문학작품을 읽을 수 있었다. 독신으로 살며 14세 때부터 35세까지 소설 습작을 했던 그에게도 결혼할 뻔 했던 첫사랑이 있었다. 그는 21살 때 이 첫사랑의 경험을 소재로 서간체 형식으로 쓴 첫 장편소설 <첫인상>을 완성하지만 출판해주는 출판사를 찾지 못한다. 그리고 십수년이 지나 이 소설을 개작해 다시 내는데, 이 시골 처녀가 제인 오스틴이고 그 개작한 소설이 그의 최고작으로 꼽히는 <오만과 편견>이다.

 

 

상당한 재산을 가진 미혼의 남자라면 아내가 있기를 바라게 될 거라는 점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It is a truth universally acknowledged, that a single man in possession of a good fortune, must be in want of a wife.” 소설 첫 문장을 꼽으라면 늘 순위권에 올라가는 <오만과 편견>. 3부로 이루어진 이 소설은 츤데레 남주인공이 나오는 신데렐라 연애소설의 효시 격이다. 생전에도 동시대 남자 작가들에 비해 저평가 받았고, 지금도 압도적으로 여성 독자가 많은 여성들만의 작가라는 선입견이 있는 제인 오스틴. 그러나 멈출 수 없이 술술 읽히고 흠 잡을 데 없는 문장에 연애소설에서 일가를 이룬 것만으로도 제인 오스틴은 충분히 훌륭하지 않을까. 그리고 이후 모든 글 쓰는 여성들은 제인 오스틴의 빚을 지고 있지 않은가.

 

  

<오만과 편견>은 까칠하지만 제 여자에겐 따뜻한 다씨와 헛똑똑이지만 당대 기준으로 보면 상당히 비범한 신여성 엘리자베스의 사랑과 연애, 결혼에 관한 소설이다. 하지만 이 둘의 애정사만 보기엔 다채로운 주변인물들의 일화도 재밌고, 19세기 초 영국의 결혼문화와 여성의 삶에 대한 제인 오스틴의 비판적인 시선이 돋보인다. 여성의 인생 제1목표는 결혼을 잘하는 것이던 시대, 재산 꽤나 있는 남자에게 아내가 필요하다는 <오만과 편견>의 첫 문장은 사실 여자가 재산 꽤나 있는 남자를 원한다는, 작가의 돌려 까기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 다음 문장은 이렇게 읽힌다. 남자의 감정은 중요하지도 궁금하지도 않다, 재산이 중요하고 궁금할 뿐이다.

 

 

이렇듯 십수년에 걸쳐 오로지 성공적인 결혼에 이르기 위해 길러지는 딸들. 제인 오스틴은 이 결혼에 이르는 길, 결혼을 이루는 두 기제를 오만과 편견이라 생각했다. 오만과 편견으로 얽히고, 그것이 해소되거나 또 다른 오만과 편견으로 관계가 발전해 나가는 것. 특히 다씨는 오만을, 엘리자베스는 편견을 상징하는 캐릭터로 그려진다. 한편으로는 오만과 편견으로 점철되어 있는 것은 엘리자베스고 그 엘리자베스의 성장소설로도 읽힌다. 다씨는 첫눈에 엘리자베스에게 반했고, 엘리자베스에 대한 호감을 소설 내내 멈추지 않으므로. 여러 번 읽어도 질리지 않고 재밌는데, 아무리 읽어도 다씨가 뭘 잘못했는지 잘 모르겠고 참 감탄스럽게 매력적이다.

 

<오만과 편견>은 영문학사적으로도, 여성사적으로도 가치 있는 작품이다. 게다가 고전 명작 소설 중 가독성이 굉장히 좋고 장르도 연애소설이라 인기가 많아 번역본이 매우 많다. 이미 제인 오스틴 전공자나 유명 영문학자가 꼼꼼히 주석까지 달은 번역본이 나와 있는지라, 일반 번역가가 번역한 문예출판사의 번역본이 바로 눈에 안 띌 수도 있겠다. 주석은 없으나 읽기 편했고, 종이가 얇아 분량이 긴 소설임에도 가벼워서 휴대하기 좋았다. 당연히 완역본이고, 원전 삽화가 수록되어 있다는 점에서도 선택의 가치는 충분하였다. <오만과 편견>은 워낙 재밌기에, 여러 번역본을 보며 여러 번 읽는 것도 한 독서법인 듯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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