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당신의 몸이 위험합니다 - 건강한 일상을 보낸다고 착각하는 당신을 위한 지식 한입
강상욱 지음 / 네임리스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지금 당신의 몸이 위험합니다] 안전과 건강을 위한 화학 공부 *건강검진전금식
“헐, 내 인생은 이미 망했구나. 우리 애는 어떡하지?” 이 책을 읽는 내내 든 생각이다. 평소 그런 생각을 많이 했다. 우리 부모님 세대보다 우리 세대가 더 허약한 것 같다고. 왜 그럴까 그 이유가 궁금했는데 이 책에서 하나를 찾은 것 같다. 상명대 화학에너지공학과 강상욱 교수가 쓴 <지금 당신의 몸이 위험합니다>는 기존 화학자들이 쓴 교양 화학서와 결이 달랐다. 검색해 보았더니 ’라는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고, 관련 강의나 방송도 하시는 듯 했다. 연초 무병장수를 다짐하며 건강검진 전 금식이나 영양제 구비, 다이어트 등을 해도 좋겠지만 이런 책을 읽는 것도 큰 도움이 되겠다 싶었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나지만 아이가 걱정되었던 것은 나름 아이를 위한다고 고심하며 사고 관리한 식기나 용품들이 아이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BPA FREE 젖병, 실리콘 식기, 원목 장난감 같은 것들 말이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 몸에 치명적인 일상 물질을 수없이 배우는 것까진 너무나 유익한데 그걸 일상에서 완전히 배제하고 다른 것으로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다는 게 절망적이었다. 원래도 그랬고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더 새활용, 재활용, 친환경, 유기농 같은 것에 관심이 많았는데 내가 생활하며 조금은 느꼈던 우려보다 훨씬 많이 더 우리 아이의 몸에 미세 플라스틱과 환경호르몬이 차곡차곡 쌓여갔겠다 싶어 한숨이 나온다.
좀 더 안전한 일상을 위해 건강한 몸을 위해 화학을 공부해야 한다는 이 책의 메시지와 내용은 무척 인상 깊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은 피할 수 있으면 최대한 피하고, 피할 수 없다면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랩, 페트병, 실리콘 등은 열이나 손상에 신경 쓰고 교체주기를 최대한 빨리 하면 훨씬 안전하다. 지퍼백은 상온에선 비교적 안전한 물건이지만 냉동하거나 전자레인지를 돌리면 미세 플라스틱이 발생하기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굉장히 다양한 화학 물질들을 쉽고 짧게 설명해서 가독성이 좋고 책 읽기가 편했다. 저자 이름을 잘 기억해뒀다가 다음 책들이나 영상들도 계속 찾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
#책 #독서 #서평 #지금당신의몸이위험합니다
#과학 #화학 #교양화학 #교양과학
#건강검진전금식 #추천도서 #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