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마케팅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소논문을 썼다. 학교의 특성 교과 중 하나인 과제연구 때문인데- 나는 제대로 써 보고 싶었으나 능력의 한계로 짧은 논문이 아니라 긴 논술이 되어버렸다. 아래는 요약.

핵가족화와 함께 가족 당 자녀의 수는 감소하는 반면 부모들의 구매력은 크게 향상되었다. 결과적으로 어린이 한 명에게 집중되는 물질적인 지원이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현대의 어린이들은 소비 과정에 대단한 영향을 미치는 유력한 소비자로 대우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등장한 키즈마케팅은 ‘키즈시장에는 불황이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큰 효과를 보고 있다. 그러나 키즈마케팅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만만치 않다. 마케팅 업계에서는 고객으로서 어린이가 중요할뿐만 아니라, 광고가 어린이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알 권리와 직결되며, 상품 선택권을 보장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장려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다수의 시민단체들은 키즈마케팅 실무자들이 심리학의 힘까지 빌어가며 어린이들의 취약점을 이용하려고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광고가 어린이의 심리적, 신체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만큼, 어린이를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할 때는 특별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역설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마케팅 업계에서 어린이를 보는 시각을 비판하는 동시에 심리학의 선행 연구 자료를 토대로 키즈마케팅이 아동 사회화 및 발달 단계적 측면에서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현재 국내외에서 시행되고 있는 어린이 광고 관련 법률 및 규정을 알아보고 더욱 심화된 정책적 대응방안을 제언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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