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1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잭 캔필드 외 지음, 류시화 옮김 / 이레 / 199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놀러 다니느라 책에 신경을 좀 놓고 있다가 오랜만에 다시 집어든 책. 오래 붙잡고 있지는 않았지만 이번 방학, 나에게 있어서 꽤 의미가 큰 책이다. 만약 이 책을 집어들지 않았더라면 나는 더 오랫동안 책을 잊고 놀기에만 급급해 했겠지.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이 책은 언제였는지 모를 꽤 예전부터 주욱 읽어 온 책인데, 나는 이 책을 들고서 가만히 생각하기를 좋아한다. 어떤 내용이 있었는지 정리를 하기도 하고, 책 내용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오늘 하루 일과라든가 내일의 계획을 구상하기도 하는데, 생각이 술술 잘 풀린다. 마치 '모모'가 옆에서 들어주고 있는 것 같은 기분이다.(오늘부터 모모를 읽기 시작했다.) 그만큼 이 책이 편안하다는 뜻일까? 그냥 그저 잡고 있는 것만으로도 플라시보 효과를 누릴 수 있을 만큼? 잘은 모르겠지만, 아마도 그럴 것 같다.

앞에서 쓰지 않았지만, 내가 이 책을 읽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은 이유가 있다.(꽤 예전부터 주욱 읽어 왔다고 했다.) 한번 읽을 때, 하나의 이야기만을 읽기 때문이다. 또, 차례대로 읽지도 않는다. 눈을 감고 손을 가만가만 움직이다가 뭔가 '여기다!'싶은 마음이 들면 그 부분을 펼쳐 읽는다. 때때로 같은 이야기를 펼칠 때도 있고, 그러면 나는 그 이야기를 또 읽는다. 읽고, 또 읽고 몇 번을 읽어도 별로 질리지도 않고 오히려 읽을 때마다 더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에서 꽤나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중이다.

오늘은 54쪽 '지금 당장'이 펼쳐졌다. 이렇게 쓰여져 있었다. '만일 우리 인생이 단지 5분밖에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안다면 우리 모두는 공중전화 박스로 달려가 자신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전화를 걸 것이다. 그리고는 더듬거리며 그들에게 사랑한다고 말할 것이다. - 크리스토퍼 몰리'

이 책속에 있는 거의 모든 글들이 그렇듯 이 말의 의미를 정확히 쓸 수는 없지만 왠지 마음에 와 닿는 글귀였다. 그리고,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난 나의 인생이 5분밖에 안 남아서 13년하고도 145일 9시간 45분(내 삶에서 윤달은 3번 있었다.)을 끝으로 소멸할 것이라는 것을 안다면 누구에게 먼저 전화를 해서 사랑한다고 전할까? 그 말이 아니라면 또 다른말은 없을까? 눈을 지긋이 감고 생각해 보려고 했지만 결국은 실패였다. 그런 상황은, 긴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도저히 눈을 감고는 있을 수가 없었다. 결국 뜬 눈으로 다리를 떨며 생각해 봤다. 아무리 생각해도 특별한 답은 나오지 않았다. 내가 내린 결론 하나. '이런 평안한 상황에서 생각하면 아무리 머리를 쥐어짜도 확답은 나오지 않는다.' 결국, 확실한 답은 찾을 수 없었다. 역시 첫 번째는 부모님 일것이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누가 아랴. 정작 그 상황이 닥치면 다른 사람을 먼저 찾게 될지. 뭐, 이러니 저러니 해도 그런 상황이 오면 가장 먼저 부모님께 전화를 할 것 같다. 엄마가 먼저일지, 아빠가 먼저일지는 내 손가락만이 알겠지. 그러고보면, 가장 많이 눌러온 전화번호를 누르지 않을까도 싶다. 내 가장 사랑하는 사람의 번호라는 뜻일테니.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라는 제목을 누가 지었을까? 다른 이름으로 할 생각은 없었을까 싶다. 조금 유치하긴 하지만 예를 들어 '생각을 키워주는 101가지 이야기'라든지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많은 것을 깨닫는다. 오늘따라 글이 잘 써지는 것은, 아마도 그 책의 감상문이기 때문이 아닐까도 생각해본다. 이 책을 읽을, 그리고 읽은 독자들에게. '사랑 만세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