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다라의 돼지
나카지마 라모 지음, 한희선 옮김 / 북스피어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아프리카 주술 전문가 오우베 교수는 과거 현장 탐사에서 딸 시오리를 사고로 잃은 뒤 아내 이쓰미와도 마음을 닫은 채 술에 의존하고 방송에 출연하는 것으로 소일하는 탤런트 교수이다. 그러나 우연히 한 방송의 아프리카 기획에 참여하게 되어 케냐를 오랫만에 방문하는데 그곳의 주술사 마을에서 죽은 줄 알았던 딸 시오리를 발견하고 구해내게 되나 시오리를 자신의 '키시투' (일종의 주술도구)라 여기는 최강의 주술사 바키리의 복수에 가득찬 도전을 받게 된다.

750여 페이지나 되는 분량과 그에 걸맞는 무게로 읽기 전부터 독자를 압도하는 나카지마 라모의 대장편입니다. 일본 추리작가협회 장편상을 수상한 작품이라고 하네요.

작품은 크게 3부분으로 나뉩니다. 대략적인 등장인물 소개와 더불어 오우베 교수가 사이비 종교에 빠진 아내 이쓰미를 구하기 위해 마술사 미스터 미라클, 제자 도만과 함께 그 종교의 '기적'을 폭로하는 1부, 오우베 교수 일가가 TV 프로그램을 위해 아프리카 케냐를 방문한 뒤 케냐 최고, 최악의 주술사 바키리로부터 실종된 줄 알았던 딸 시오리를 구해오는 2부,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오리를 찾으러 일본에 온 바키리와 오우베 일가가 한판 승부를 벌이는 3부로 구성되어 있죠. 이렇듯 단순히 내용만 보아도 알 수 있겠지만 엄밀하게 이야기하면 추리소설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초능력과 아프리카의 주술에 대한 방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쌓아올려진 모험소설에 가깝거든요.

그렇지만 1부의 '초능력', 특히 사이비 종교 교주가 공중부양한다는 '기적'의 실체를 까발리는 마술사의 폭로 등은 <신비의 사기꾼들>을 연상케하는 트릭물을 보는 듯한 재미가 느껴지고 2부에서의 상세한 케냐의 묘사와 마지막 탈출장면의 긴박감은 손에 땀을 쥐게 만들며 진정한 최종 승부가 펼쳐지는 3부는 트릭과 긴박감이 잘 합쳐져서 끝까지 달려주는 재미가 확실하기에 방대한 분량임에도 불구하고 책을 손에서 떼기가 힘들 정도로 재미있게 읽은 작품입니다. 작가의 전작인 <인체모형의 밤>과는 전혀 다른, 블랙 코미디같은 분위기도 볼거리였고요.
한마디로 엄청나게 디테일한 자료조사를 통해 구축된 초능력과 주술에 대한 설명만으로도 가치는 충분한데 재미까지 있으니 더할나위 없죠!

그러나 모두를 압도하고 조종하는 바키리의 주술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이 다른 것들에 비해 부족할 뿐 아니라 뒤로 가면 갈수록, 특히 마지막 오우베의 각성에 뒤이은 '초능력 대결'이라는 결말은 좀 어이가 없었어요. 오컬트, 초능력, 주술도 사실은 '존재한다'는 내용인지라 앞서 애써 구축했던 과학과 상식에 기반한 초능력과 주술이라는 테마와는 너무 동떨어진게 아닌가 싶었거든요. 여러 범행에 대한 설득력도 전무하고 말이죠.
물론 일본만의 독특한 오컬트 문화가 작품을 전체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탓이 크겠지만 이래서야 작가가 뭘 의도하고 썼는지도 잘 모르겠더라고요. 제목을 가져온 '마태복음'의 가다라 돼지 일화처럼 실제 악령이라던가 주술이 존재한다는 것인지, 아니면 미스터 미라클의 말대로 모두가 트릭인 것인지...
또 마지막 방송국에서의 대결은 '서브리미널' 광고 효과와 집단최면을 너무 과장되게 묘사하여 설득력이 떨어지며 개인적으로는 비교적 마음에 들었던 초능력 소년 기요카와와 미스터 미라클의 이른 퇴장도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결론내리자면 1부는 전체적인 테마와 등장인물의 소개와 더불은 작품의 도입부로서는 아주 괜찮은 중편이고 2부는 아프리카에 대한 상세한 묘사와 더불어 '주술'에 대한 설명까지 곁들여진 이색 모험 소설로 높이 평가할 만 한데 3부는 속도조절 없이 너무 달려버린 듯 싶습니다. 전형적인 B급 필이 한가득에다가 3부의 결말만 놓고 보면 이 방대한 작품이 '새로운 영능력 히어로 탄생'의 서두에 불과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드니까요. 막나가는 재미는 있지만 과장을 덜어내고 1부, 2부처럼 보다 진지하고 과학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저에게는 더 좋았을 것 같아요.
재미는 있었지만 모호한 방향성과 후반부의 모습 때문에 여러모로 추천하기는 약간 애매하네요. 1부는 별점 3점, 2부는 별점 3.5점, 3부는 별점 2점해서 전체 별점은 대충 3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