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닮은 사람 동서 미스터리 북스 89
로알드 달 지음, 윤종혁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화작가로도 유명한 로얄드 달의 단편집입니다. 마지막의 반전으로 서늘한 공포를 주는 몇편의 단편들을 이미 다른 앤솔로지에서 접해보아서 꽤 큰 기대를 하고 구입했던 책입니다.

그런데 읽어보니 제가 원했었던 서늘한 반전의 단편은 '맛'과 '남쪽에서 온 사나이', '바다속으로' 정도였고 나머지 단편들은 단편집의 제목인 '당신을 닮은 사람' 처럼 어디에나 있을 수 있는 평범한 사람들의 기묘한 이상심리를 비꼰 듯한 순문학에 가까운 단편들입니다.

그 중에서도 '목' 이나 '피부', '고별'같은 작품들은 기대에 어느정도 부응할 정도로 흥미진진하지만 나머지의 대부분의 작품들은 너무 순진할 정도로 문학적인 단편들이었습니다. 재미를 떠나서 (어느정도 지루하기도 했지만) 그 의식의 흐름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나 할까요?

흉기를 숨기는 가장 유명한 트릭의 하나로 알려져 있는 '맛있는 흉기'는 이 작품집에서 가장 추리적인 향취가 강한 작품으로 빼놓을 수 없는 명작이긴 합니다만 다른 앤솔로지 등에 너무 많이 실려있어서 신선함이 떨어지죠.

한마디로 기대에 비해 너무 정제되어있고 얌전하며 지루하기까지 해서 불만이었습니다. 스텐리 엘린의 '특별요리'와 비슷한 류의 단편들을 기대했었고 몇 편은 기대에 부응하지만 전반적으로 추리매니아로서는 아쉬움이 남는 단편집이었습니다.

로얄드 달이라는 작가의 그야말로 모든것을 느낄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단편집임에는 분명하지만 저같은 보통 추리매니아가 아닌 보다 폭넓은 독자를 대상으로 한 작품집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