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뇌를 써라 - 뇌의 부정성조차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뜻밖의 지혜
강동화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의 부정성조차 긍정적으로 활용한다'라....  사실 뇌의 부정성이라는 말조차 언뜻 이해가 되지 않았다.  뇌의 부정성이라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궁금했다.  게다가 '나쁜 뇌'를 쓰라고?  나쁜 뇌는 또 뭐지?  결국 이 책은 이런 호기심으로 읽게 된 책이다.     

  그런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최고다!  좀 속된 말로 하자면, 대박이다!  이 책을 받고 페이지를 훑으며 '꽤나 지루하고 따분한 책일지도 모르겠다' 라는 생각을 처음 했었다.  그런데 몇 페이지를 읽어나가면서 그 생각은 180도 달라졌다.  정말 너무 재미있어서 눈을 뗄 수가 없었다.  아니, 어떻게 뇌라는 부분을, 이 기관에서 일어나는 오류들을 이렇게도 쉽고 단명하게 적절한 예화와 예시를 들어 썼는지 놀라웠다.  게다가 전문성까지.   

  이 책의 분류를 보니 '자기계발'이다.  그런데 이 책의 의도가 '자기계발' 인지는 모르겠으나 인문, 과학 서적으로 봐도 무관할 것 같다.  나는 그동안 내 머릿속 호두모양의 기관에 대해 너무 무지했다.  뇌는 아주 과학적이고 뇌의 결과는 응당 옳은 줄만 알았는데 뇌는 때로 실수(?)를 범하기도 했다.  저자는 이것들을 뇌의 부정성, 다시 말해 나쁜 뇌로 표현했다.  그리고 이 책은 뇌에 대해 아주 묵직한 학술적인 부분을 다루면서도 독자로 하여금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도록 집필되어 있었다.  이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봐도 되겠다.  저자 강동화 박사는 저술가로도 상당히 소질이 있는 것 같다.   

  이 책은 실수하는 뇌, 합리화하는 뇌, 왜곡하는 뇌, 망각하는 뇌, 결정하는 뇌, 공감하는 뇌, 몰입하는 뇌, 창조하는 뇌 8가지로 구분되어 뇌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단지 뇌의 특성을 설명하는데 그치지 않고 저자는 이러한 뇌의 특성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뇌의 특성들에 구체적인 물음을 던지고 있는데 실수하는 뇌에서는 '산만함은 과연 쓸모없는 뇌 기능일까?', 합리화하는 뇌에서는 '자기합리화는 건강하지 못한 행동일까?', '왜곡하는 뇌에서는 '기억의 왜곡은 부정적인 기능만 할까?', 망각하는 뇌에서는 '기억력이 나쁜 사람은 불행할까?', 결정하는 뇌에서는 '감정적인 결정은 잘못된 것인가?'. 공감하는 뇌에서는 '냉정한 사람은 공감능력이 떨어질까?', 몰입하는 뇌에서는 '중독을 몰입으로 전환할 수는 없을까?' 끝으로 창조하는 뇌에서는 '뇌 질환은 사람을 불행하게만 할까?' 하는 의문을 던지면서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예전에 올리버 색슨의 <뮤지코 필리아>라는 책을 읽은 일이 있다.  글자를 읽으며 냄새를 맡고 맛을 볼 수 있는 사람들, 무엇이든 다 기억하는 사람들, 또 전혀 기억할 수 없는 사람들, 사고 후 뇌를 다치고 비상한 능력을 갖게 된 사람들에 대해 만날 수 있는 책이었다.  그책을 읽으면서도 '이처럼 영화 같은 일이 가능한가' 싶었는데 어떤 부분들이 손상되거나 훼손되면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도 이 책은 아주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었다.  마치 영화에서 일어날 법한 믿을 수 없는 일들이 우리의 뇌로 인해 가능해진다는 것이 참으로 신기하기도 했다. 

  나는 이 책 <나쁜 뇌를 써라>를 통해 뇌가 인간의 삶에 얼마나 깊이 개입하고 있는지, 이로 인해 행동과 삶의 모습이 달라지기도 한다는 것이 너무 놀라웠다.  단순히 사고하는 기관으로만 생각해왔는데 뇌의 각 부분들이 얼마나 성실히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뇌 각 부분의 역할 조합으로 나는 지금 이렇게 모니터 앞에 앉아 자판을 보며 내 생각을 타이핑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이렇게 인간의 뇌의 신비를 독자에게 소개하고 더불어 뇌의 이런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의 한계와 뇌의 속임수(?)를 잘 다스리자라는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메시지를 함께 전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 책이 자기계발서로 분류된 것이리라.)  무엇보다 이 책은 참으로 창의적인 발상으로 쓰인 책이다.  뇌의 특성을 뇌의학자가 다루는 것은 그렇다손 치더라도, 이러한 뇌의 특성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자 하는 저자의 시선은 따뜻하고 그의 사고는 참으로 유연하다. 

  읽는 내내, 깔끔한 필치와 뇌의 신비에 경탄하며 읽었다.   책의 내용도 재미있었고 소재와 이 소재를 다루는 저자의 기술에도 정말 놀랐다. 개인적으로는 단연코 2011 베스트 도서로 꼽고 싶다.  꼭 한 번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