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인생은 초등학교에 달려 있다 - 행복한 아이로 키우기 위해 초등학생 부모들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신의진 지음 / 걷는나무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아이는 이제 겨우 백일이 되어간다.  그런데 '아이의 인생은 초등학교에 달려 있다'는 이 책을 읽었다.  이 책을 읽기는 시기상조가 아니냐고?  그럴지도.  그러나 이 책을 읽고 나서, 이 책은 초등학교 진학을 앞둔 자녀를 둔 부모나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부모만 읽어야 할 책은 아니었다.  내가 이 책을 읽은 가장 큰 이유는 사실 따로 있다.  지금은 쉬고 있지만 나는 유치원에서만 십여 년을 일했다.  교사 시절에는 오로지 7세만 맡았었다.  (내가 '7세 타입(?)'의 교사란다.)  7세 아이들을 맡은 1년간은 초등학교 진학 준비를 잘해서 보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게 여겨진다.  기본적인 읽고 쓰기, 질서가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초등학교에 가면 알림장을 써야 하고, 딱딱한 책상의자에 앉아 오랜 시간을 견뎌야 하며, 화장실을 다녀오는 시간도 조절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아이들의 행동을 단체생활에 적합하도록 몸에 배는 훈련을 많이 하는 시기다.  그런데 '아이의 인생은 초등학교에 달려 있다'면 어째서 그런지,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 유치원이 가장 큰 형님들인 7세 아이들을 준비시켜야 할지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초등학교'가 아이의 인생을 결정짓는 것은 아니다.  엄밀히 말해 '초등학교 시기'가 아이의 인생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듯하다.  내 초등학교 시절을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저자의 말에 수긍이 갔다.  초등학교 시기는 사회생활의 첫 시작이라고 봐도 무관할 것이다.  물론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다니는 것도 작은 사회생활이기는 하다.  그러나 저자가 말한 것처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는 개별성을 존중해주고 개인차를 인정해준다.  그러나 초등학교에서는 단체생활이 중요하게 꼽히며 평준화를 중요시한다.  그렇기에 유치원을 막 졸업한 아이들이 더러는 힘들어하기도 한다.  그만큼 내 마음대로 해서 안되는 것들이 많아지는 시기이기에 그렇다.   

  이 시기를 잘 보내는 일은 정말 중요하다.  자라며 성격이 변하기도 하지만 대개 초등학교에서 형성한 성격이 일생을 좌우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그리고 저자는 세상을 좋아하게 되면 공부도 잘하게 된다고 말한다.  정말 아름다운 말이다.  '세상을 좋아한다'는 말이 말이다.   

  그리고 초등학교에 가기 전 필요한 요소들로 저자는 감정 조절력, 충동 조절력, 집중력, 공감 능력, 도덕성, 사회성, 호기심을 꼽았다.  절대 동의한다.  이상 열겨한 것들이 갖춰져야 단체생활을 잘할 수 있으며 친구를 사귈 수 있고 학습을 잘할 수 있다.  결국 내가 얻고자 하는 답이기도 하다.  나는 7세 아이들이 위의 것들을 갖춰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나 말처럼 쉽지만은 않다.  이 부분은 학습에의 연관성보다는 태도, 기질, 성격이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가정에서도 반드시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자녀를 준비시켜야 할 것이다.   

  또 '런 하우 투 런'의 의미를 강조하고 있는데 공부방법을 잘 익혀야 한단다.  이를 위해서는 예상하게 만들기, 시범 보이기, 실전 문제를 내주고 생각하게 하기, 실제로 어디에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하게 만들기, 비슷한 점* 다른 점 찾게 하기, 같은 방법으로 다른 문제 풀어 보게 하기, 배운 것을 말로 가르쳐 보게 하기가 필요하단다.   

  이 책은 여러 가지 것들을 담고 있지만 어떤 부분은 고개가 끄덕여졌고 어떤 부분은 갸우뚱해지는 부분이 분명 있었다.  그러나 핵심은 하나가 아닐까 싶다.  세상을 좋아하게 만들라고.  다른 신의진 씨의 저서처럼 긍정적이고 진취적이다.  나는 내 아이에게 또다시 유아교육 현장에서 일을 하게 될 때에 내게 맡겨지는 우리 아이들에게 이 책에서 말하는 부분들을 염두에 두고 지도해 보고 싶다.  세상을 좋아하게 해주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