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불류 시불류 - 이외수의 비상법
이외수 지음, 정태련 그림 / 해냄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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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외수는 언어의 연금술사?  이제는 이 말도 식상하다.  그에게는 더욱 신선하고 참신한 수식어가 필요할 것 같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언어의 연금술사다.   

   <아불류 시불류>는 <하악하악>과 닮았다.  <하악하악> 2권같은 느낌이었다.  엄밀히 말하자면 이전 출간된 <청춘불패>와도 닮은 구석이 있겠으나 내가 읽은 두 권으로 비교해야 할 것 같다.  두 작품 모두에서 정태련씨의 그림, 향기로운 책갈피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짧은 단상, 유머, 풍자, 위트를 담고 있는 글이라는 점에서 두 권은 아주 닮았다.  실제 <하악하악>은 '이외수의 생존법'이고 <아불류 시불류>는 '이외수의 비상법'이라니 두 권을 시리즈의 느낌으로 보아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  (그리고 여자도 여자를 모른다는 '이외수의 소통법'이고 청춘불패는 '이외수의 소생법' 이라는데 그렇다면 이 모두는 형제뻘일 듯 싶다.) 

  그럼 이 책 <아불류 시불류>를 보자.  '아불류 시불류'가 대체 무슨 뜻일까?  나는 이 책을 읽기 전 네번째과 다섯번째 글자의 조합에서 욕설이 아닌가 했다.  그러나 무식하게도 전혀 아니올시다.  '我不流 時不流'는 '내가 흐르지 않으면 시간도 흐르지 않는다' 라는 뜻으로 '그대가 시간의 주인이다' 라는 의미를 담고 있단다.  어쩜 이런 속깊은 뜻을 나는 한갓 욕설로 짐작할 수 있었을까?  허허.          

  그의 글을 읽을때면 항상 드는 생각이 있다.  그의 글은 '글쓰기 교과서'다.  은유, 활유, 비유 등.  이 모든 것들이 살아 숨쉬는 생어들의 향연이다.  감성마을에 사는 이 답게 그의 글에는 감성이 녹아있고 또 통찰력과 풍자와 위트를 발견할 수 있다.  그렇기에 그의 문장은 아름답기도 하고 무릎을 치게 되기도 하고 또 웃음이 나기도 한다.  많은 문하생을 거느리고 있는 이 답게 그의 글은 생동감 있고 숨이 있는 언어다.  그리고 그의 글을 읽노라면 글쓰기가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단지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활자 속에 녹여내느냐가 관건이다.  (이게 어려운걸지도;;)  어찌되었건 그의 글을 읽으면 짧은 글을 짓더라도 좀 더 쓰여져야 할 만한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이 책은 소셜네트워크 대표주자인 트위터를 통한 그의 320개 글들의 모음집이란다.  이외수씨는 디씨인사이드, 트위터 등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작가로 유명하기도 하다.  이것들은 그가 세상과 무한히 소통하고 싶어한다는 뜻이 아닐지.  또 트위터가 1회에 트윗할 수 있는 글자가 140자로 제한되어 있는 것을 보면 그는 함축과 요약의 정신을 투철하게 반영하였다.  그렇기에 그의 글은 장황하지 않다.  간결하면서 맛이 있고 깔끔하며 담백하다.  이것이 바로 <아불류 시불류>다.       

  앞으로도 그의 작품과 행보에 주목해야 겠다.  또 자신만의 색깔과 호흡법이 있는 글들을 내놓겠지?    끝으로 <아불류 시불류>에서 그만의 통찰력으로 젊은이들의 세태를 꼬집은 짧은 구절을 소개하며 어설픈 서평을 마치려 한다.                    

 

'술 한잔 마시자' 라는 표현이 '술 한잔 꺾자'라는 표현으로 변하고  

'밥 한번 사겠다'라는 표현이 '밥 한 번 쏘겠다'라는 표현으로 변했다.  

'웃었다'라는 표현은 '뿜었다', '터졌다'로 통용된다.   

세상이 척박해지고 사람들이 공격적으로 변했다는 증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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