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즈버드 - 그 사람의 1%가 숨겨진 99%의 진심을 폭로한다면
피에르 아술린 지음, 이효숙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그 사람의 1%가 숨겨진 99%의 진심을 폭로한다면....'  나의 호기심을 부른 카피다.  사람들은 공인의 사생활과 실체에 관심을 갖는다.  예쁜 외모처럼 성격도 착한 A양인지.  꽃미남 B군이 주말에 무엇을 했는지.  이 책 <로즈버드> 역시 그것들이 궁금한 독자에 의해 펼쳐졌다.  물론 이 책에서 다룬 인물들은 TV 스타들은 아니다.  전 세계를 무대로 세간의 관심을 끌었던 자들이다.  러디어드 키플링,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레이디 다이애나, 파블로 피카소, 피에르 보나르, 파울 첼란, 장 물랭이 그들이다.  물론 이 들 중에서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한 사람들도 있었다.  그들의 로즈버드를 다룬 책이다.

  개인적으로는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과 피에르 보나르의 전기가 인상적이었다.  자신만의 접이식 의자를 가지고 다니며 미술관에서 예술작품을 감상하는 그를 묘사한 장면이 참 인상적이었다.  너무나 진지했다.  고야의 '1808년 5월 3일'을 보며 눈물 흘리고 몇 시간이고 그 의자에 앉아 그림을 바라보았다니.  나는 무언가에 미친듯이 빠져있는 사람이 좋다.  그런 사람들은 묘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다.  제 아무리 휴대용 의자라 하지만 항시 지니고 다니기에는 힘들었을텐데 일평생을 그것과 함께 했다니 참으로 대단한 열정의 사람이다.  좌)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그리고 다른 한 사람.  피에르 보나르.  늘 자신의 작품을 미완성으로 생각했던 화가.  완벽
하길 바랬기에 이미 마쳐버린 자신의 작품에 몰래 덧칠을 해왔던 화가.  보나르만큼 완성에 대해 집착했던 예술가가 또 있었을까?  그는 미술관에서 자신의 그림을 수정하다 여러 차례 적발되곤 했단다.  몰래 주머니에서 물감과 붓, 팔레트를 꺼내 아무도 모르게 그림을 고쳤다니.  게다가 그는 그의 작품에 '완성' 을 의미하는 서명 또한 꺼렸단다.  완벽주의.  스스로에게는 참으로 피곤하겠지만 그로 인해 비로소 제대로 된 작품이, 멋진 성과가 나오는 것은 아닐지. 우) 피에르 보나르

  이 책은 이 두 명의 호기심가는 인물을 알게 해준 책이다.  그것만으로도 내게는 큰 성과다.  무언가 더 알고싶은 그들이 생겼기에 말이다.  그러나 이 책은 상당히 읽기 힘들었던 책이다.  나는 이 이유가 저자 '피에르 아술린'이 독특한 기술법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간 접해온 전기와는 분명 달랐다.  전기를 위한 문장으로는 지나치게 감성적이고 문학적이었기 때문이다.  은유와 비유, 모호한 해설들.  솔직히, 그 때문에 적잖이 불편한 느낌이 들었다.  그러나 그것이 또 이 독특한 전기만의 매력이라면 매력이랄까?

  이 책을 읽기전에는 '대중에게 각인된 그들의 이미지와는 다른 모습들' 을 볼 수 있으려니 했다.  그러나 특별히 그러한 점은 없었다.  7인의 사소한 일화를 보여준 전기집.  이는 그들의 삶의 모습과 열정을 다시금 들추어 보인 책이었다.  그러면서 드는 생각.  '역시 뭔가 남다른 구석이 있는 자들이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