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의 여행자 - 손미나의 도쿄 에세이
손미나 지음 / 삼성출판사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스페인 너는 자유다> 에 이어 또 한 권의 여행기를 우리 앞에 펼쳐놓은 여행가가 있다.  바로 손미나다.  '손미나가 여행가라고?  누가 그래?  그 여자는 아나운서지.'  그래, 그 여자는 아나운서다.  그러나 나는 이제 그녀를 여행가라고 부르고 싶다.  사실 나는 명성 있는 사람들의 성공담이나 그들의 자서전과 같은 저서는 그다지 반기지 않는 편이다.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대개 '훌륭한 어른' 이 되어 있는 자신을 PR하고 '역시 대단한 사람인걸?' 하는 동경의 눈빛과 칭찬을 기대한다.  그들의 이야기엔 '나'라는 인간보다 '국회의원 XXX', 'XX그룹 회장 XXX' 와 같이 이름 앞의 직함이 더욱 비중 있게 존재한다.  그러나 여기 아나운서라는 이름은 던져둔채 한 여행자의 눈으로 담은 따뜻한 이야기가 있다.  한 배낭여행객의 느긋한 발길을 담은 이야기가 여기 있다.     

  손미나, 그녀가 좋아한다는 노란빛깔 표지.  싱그러운 웃음이 담긴 책을 집어 들었다.  나에게 있어 여행기는 여느 책들과 읽는 법이 다르다.  거의 모든 책들은 휘리릭 한 번 쓸어본 후, 첫 장을 읽기 시작한다.  그러나 여행기만은(그것도 사진이 가득한 여행기라면 더더욱) 책장을 훑어보는 일 따위는 절대로 하지 않는다.  첫장부터 차분히 차분히 살금살금 넘겨간다.  마치 여행지에 한 발 한 발 내딛는 것처럼....  여행기는 내 발로 떠나는 여행과도 같다.  낯선 곳에 발을 딛기 전, 연연한 설레임과 조심스러운 두려움을 마주하게 되듯이 여행기를 읽을때도 그같은 기분을 간직한 채 읽고 싶다.  묘한 떨림과 기분좋은 설레임들....  행여나 책장을 훑어보다 마음에 드는 사진에 눈길이 머물러 친숙해져 버리는 일이 없도록.  낯선 곳을 닿는 그 느낌을 내내 간직한 채 읽고 싶어서.  그래서 나는 여행기만은 절대 훑어보지 않는다.  이 책도 그랬다.  미지의 나라, 미지의 공간이 성급히 열려지지 않도록 처음서부터 차근차근.

  이 여행기는 특별했다.  '무엇을 타고 어디로 가 몇 번 도로로 들어가면 쇼핑가가 있고 이름난 식당이 있고 그 곳에서 식사를 하려면 몇 불이 필요하다' 하는 식의 여행기가 아니었다.  손미나, 그녀가 만난 따스한 사람들의 이야기만 가득한 글이다.  일본이라는 나라가 궁금해서 떠나려는 사람이 아닌 가슴 따스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과의 추억을 가슴 한 켠에 담고싶어 떠나려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책이다.  인간을 향한 훈훈한 정이 푸근하게 느껴지는 여행기였다.  손미나의 글은 따스하다.  희망차고 온기가 있다.  밑줄 긋고 싶은 부분은 또 왜 그리도 많던지.  무언지 모를 가슴 뿌듯함과 용기와 희망이 새록새록 솟아나고 살그머니 미소를 머금은 채 볼 수 있는 책이었다.

  그렇다고 사람 이야기만 하다가 마치는 여행기?  그건 아니다.  그녀가 가보았던 그 곳을 부록처럼 담아두었다.  그 곳에 대한 정보는 여행 가이드북 구실을 톡톡히 해 낼 것 같다.  모자를 좋아하는 내가 꼭 가보아야 할 곳, 역시나 탐나는 도라에몽 기타.  꼭 한 번 먹어보고픈 초초초초 매운 고추장과 과자.  언제일런지 모르겠지만 일본, 특히 동경을 여행할 계획이 생긴다면 반드시 이 책부터 펼치게 될 것 같다.  

  여행이란게 무엇일까?  왜 떠나는가?  그 나라의 풍경을 돌아보고 유적지를 둘러 보고 이름난 음식을 먹어보는 것도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겉모습을 구경하는 일만이 아니라 그 속에 한데 어우러져 보고 소통하고 마음과 미소를 나누는 일.  머무르는동안 서로의 체온을 느끼고 사람사는 냄새를 맡아보는 일.  니와 같기도 하고 다르기도 한 그들을 발견하고 진정으로 나를 찾는 일.  그 곳에 들렀다 오는게 아니라 그 곳에 잠시 살다 오는 일.  이것이 진짜 여행이 아닐까?  떠나고 싶어졌다.  사람들을 만나고 싶어진다.  귀퉁이를 돌아서면 어디서든 쉽게 마주칠 것만 같은 그들.  내 마음을 온통 흔들어버린 사랑스러운 그들과 마주하고 싶다.  그리고 말보다는 몸짓으로 눈빛으로 따뜻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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