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능검 기본서 심화(1급·2급·3급) 하 : 조선 후기-현대 - 한능검 필수 기본서|시대흐름잡기 무료 특강+기출 모의고사+폰 안에 쏙! 시험 직전 막판 암기자료 3종 제공 2023 해커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능검 심화
해커스 한국사연구소 지음 / 챔프스터디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해가 되어 한 가지 목표가 있다. 한국사 능력검정 심화 과정 인증서를 취득하는 거다. 2019년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을 본 일이 있는데 그 당시에는 초급, 중급, 고급 과정으로 나뉘었는데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기본과정, 심화과정으로 나뉜 듯하다. 기본과정은 4, 5, 6급이고 심화과정은 1, 2, 3급이다. 2019년 3급을 취득한 일이 있는데 당시는 중급에 해당하는 급수였다. 그래서 언젠가 '고급에도 도전해 봐야지.' 했는데 그게 벌써 몇 해가 지나버렸다.

그래서 '한국사 심화과정 인증서를 취득해 봐야겠다' 하던 중에 딱 맞게 해커스에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1, 2, 3급) 기본서가 출시되어 리뷰어를 모집하는 글을 보고 지원해 보았다. 사실 해커스 하면 강의 교재로 매우 유명하다. 그래서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기본서는 어떨지 몹시 기대가 되었다. 게다가 이런 시험, 학습, 여행 도서는 신간이 중요한데 최근 경향과 기출문제의 뉘앙스를 살펴보기에 최고이기 때문이다. 해커스에, 신간이면 그냥 선택인 듯!

도서 표지 안쪽에는 해커스한국사 사이트에서 인강을 30% 할인된 금액으로 수강할 수 있는 수강권이 있다. 시험 직전 막판 암기 자료 3종도 있는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한 번이라도 응시해 본 적이 있는 사람은 알 거다. 시험장에서 마지막으로 딱 보았던 요점정리에서 인물에 관한 문제나 연대의 서사순 문제라도 나와서 정답을 맞혀본 경험이 있다면 이 도서에서 제공하는 막판 암기 자료는 무조건 겟 해야 된다. 하하.

먼저 도서를 살펴보면 빈출 개념을 통해 흐름을 잡을 수 있고, 학습 개념이 녹아든 기출문제 분석,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 용어, 핵심 키워드가 정리되어 있다. 마지막은 역시 기출 모의고사다. 기출 모의고사에서 고득점 했다면 응시자격 완료일 게다. 내 기준! 간당간당한 점수가 아니라 안전하게 여유 있게 합격하고 싶다면 모의고사 기출문제에서 고득점 후 응시하자~

이 도서는 총 2권으로 상, 하로 나뉘어있는데 하권은 조선 후기, 근대, 일제강점기, 현대 부분을 수록하고 있다. 나는 성경책을 읽어도 항상 창세기부터 시작하는지라 한국사도 역시 구석기시대는 박사(?)다. 그래서 비교적 어렵게 느껴지는 조선 후기부터의 내용을 수록하고 있는 하권을 살펴보게 되었다.

책을 가만히 들여다보니 개념서 같기도 문제집 같기도 하다. 내용을 정리 요약한 부분, 그것을 문제 풀이로 다져볼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분배가 거의 균등하다. 쉽게 말해, 이 책 한 권으로 개념 및 내용 정리도 되고 문제풀이도 되기 때문에 이 책 한 권이면 인증서 취득에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다소 활자의 크기가 작은 듯 하나 내용을 꾹 꾹 눌러 담으려 그랬나 보다 싶다. 개인적으로는 조금만 더 커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현대까지는 이명박 정부까지 수록되어 있는데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출제가 되던 안되던 문재인 정부까지 다소나마 내용이 정리되어 한바닥이라도 할애되어 있다면 이건 완벽하게 한국사 총망라 신간으로 특별하지 않았을까? 왜냐면, 문재인 정부까지 다루고 있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도서는 없기 때문이다.

책을 보니 그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다른 일들에 시간을 쓰느라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심화과정 자격을 취득하는 일에 다시 용기와 열의가 불끈 솟는 듯하다. 개인적으로는 지금이 가장 바쁜 시기다. 2022학년도를 마무리하고 2023학년도를 준비하는 시기라 그런데 새 학기 준비가 마무리되는 대로 이 책을 다시 펼쳐 시험 준비를 해야겠다.

새해에 자격증(? 비록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정확한 자격증의 명칭은 인증서지만.) 하나 취득하고 싶다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강추한다. 일단 한국사의 맥이 잡히고, 날이 갈수록 한국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심지어, 공무원 응시 및 교사 승급 시험에서도 일정수준 이상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인증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2023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도전하자! 해커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도서와 함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