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박스서 마지막 남은 공짜 예매권을 소진하면서 보게됐습니다. 영화 자체는 뭐랄까요.... 평이하군요. 스토리 측면에서 너무 정석대로 딱딱 맞아떨어지는 바람에 결말까진 고속도로 달리는 기분으로 실시간 예상범위 확인이 가능할 정돕니다. 다만 엔드크레딧이 올라가면서 나오는 칸예 웨스트의 주제가 'impossible'은 정말 최악이더군요. 전작에서의 림프 비즈킷도 어지간했지만 이건 아주 산통 다 깨놓습니다.

덧붙이자면 한스 짐머의 스코어 앨범을 구입하기 전까지 순전히 음악 때문에 엉망진창인 스토리를 감출려고 외부유출을 막기 위한 복사금지종이로 된 시나리오를 가지고 찍어야 했다던(추측) 2를 내리 다섯 번을 보는 고역을 자처했던 저로선 3의 스코어가 상대적으로 빈약해 보이는 것이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고전적인 리믹스였던 대니 엘프먼의 1과 적극적인 어레인지를 시도했던 한스 짐머의 2의 사이에 위치한 듯한 마이클 지아치노의 3의 음악설계는 정확히 영화의 이면에서만 자리하고 있는데, 뭐랄까.... 영 재미가 없습니다. 랄프 쉬프린의 마력에 가까운 원곡에 비추어, 제대로 그 느낌을 살리지 못한 기분이 든다고나 할까요.... [뮌헨]에서 존 윌리엄스가 보여줬던 압도적인 경지의 음악적 성과를 기억해보자면, 이것이 내공의 차이인가 하는 기분도 드는군요.

20년 묵은 블럭버스터의 공식 그대로 달려가는 영화가 돋보이는 부분이라면 물론 액션입니다. 물량전이란 게 무엇인지 확실하게 느끼게 만들 정도로 영화는 부수고 날리고 폭파시킵니다. 개봉 이전에 트레일러로 꾸준히 봐야했던 체사피크만 다리 위에서의 미사일 요격 및 공방전을 비롯한 대부분의 액션 시퀀스들은 확실히 훌륭하며 이부분에서 표값을 절대적으로 먹고 들어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영화의 기조는 결과적으로 시리즈 중에서 원작 드라마에 (그나마) 가장 충실한 형태로 완성됐습니다. 브라이언 드팔마의 히치콕적인 개인 취향과 적극적인 재해석의 산물이었던 1과 그보다 더한, 재해석의 수준을 넘어서서 완전 바바리 쌍권총의 007 외전으로 만들어진 2에서 불만을 느꼈던 원작팬들은 그래도 괜찮은 팀웍액션이 나오는 이번 3를 꽤 만족해 할 듯.

아울러 영화의 또다른 스펙터클이라면 필립 세이무어 호프먼의 연기입니다. 의외로 역할에 비해선 그리 많이 나오지 않는 그는 그 적은 출연횟수에도 불구하고 나올 때마다 화면을 완전하게 장악해버립니다. 심지어 달아나는 씬에서조차도 악역다운 악마적인 당당함과 자신만만함을 보여준다고나 할까요. 다만 [스파이더맨2]와 맞먹는 대단히 허무주의적인 악당의 최후가 기다리고 있는지라, 이 부분이 스토리의 전형성과 더불어 영화의 기운을 깎아먹는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리고 톰이 뜁니다. 존나게 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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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드 2006-05-04 07: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산통 깨는 음악을 제외하고난 나머지는 거의 정확히 기대한대로네요. ^^; 01편에서 끝났더라면, 잘 만들어진 서스펜스물로 기억에 남았을텐데, 추해죽겠어요. 이젠, 톰 크루즈 보면 다른 생각 전혀 안 들고, 오직 케이티흄즈 생각뿐이니, 톰 크루즈가 앞으로 뭘 한들 예뻐보일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그래도 과거의 내 영웅이었는데 말이지요. ㅜㅜ

hallonin 2006-05-04 1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솔직히 오프라 윈프리에서의 오버쇼나 케이티 홈즈와의 일련의 사건들은 순전히 그가 사이언톨로지란 마이너종교를 믿고 있어서 그리 왕따 당하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그 사이언톨로지라는 종교, 어지간히 어이가 없는 영역이기도 하고 이 양반이 좀 오버도 했습니다만 그거 믿어서 난독증 치료도 됐다고 하니, 사람은 단면적인 사실에 집착하는 법이라는 걸 다시 느낄 수 있었구요. 있었는지 없었는지의 차원을 떠나서 기적이란 과거적, 혹은 현재적일 수 있는 '현상'에만 낚여서 기독교를 믿는 거랑 별 다를 바가 없는 것이지요. 뭐 배우로서의 크루즈에 대해선 전 아직까진 불만이 없군요. 흘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