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일찍이 클램프의 [클로버]에서 극단적으로 분할된 컷과 틀을 부순 배치를 통해 정적인 뮤직비디오의 만화 버전을 경험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이미지만의 고독한 향연이자 해독불능, 혹은 너무 얕았던 자폐적 유희로 채워진 오만에 가까웠고, 더군다나 음악을 얘기하고 있음에도 방법상으론 그 음악을 느낄 수 없었던 독자로선 흑백화면 속에 배치된 감각적으로 야심찬 몽타주들이 되려 빈한하다고 느낄 수밖에 없는 경험을 치러야 했다.
[서플리]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 또한 [클로버]에서 이미 확인했던 과격하게 분할된 몽타주의 흐름이다. 그러나 오카자키 마리는 클램프보다 훨씬 능숙하고 솜씨 있게 그 보일 듯 보이지 않는 과감한 실험을 성공시키고 있다. 작가의 머릿 속에 그려져 있을 인물의 동선 속에서 조심스럽게 골라내진 각 컷들은 대담하다 싶을 정도로 분리되어 다닥다닥 페이지를 채우고 있다. 그러나 그 모든 배치는 산만하지 않으며 인물의 감정을 풀이해내는 큰 흐름을 결코 놓치지 않는다. 되려 자유롭게 분할됐지만 할 말을 다 하면서도 방만하다는 인상을 전혀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미적인 탁월함과 인과의 부드러움을 산출해내는 컷들의 계산된 연결은 [서플리]의 기술적 미덕이다.

저 2권 속에서, 양페이지를 점하고 있는 주인공의 심리의 흐름에 대한 연출을 보라. 두 페이지의 위쪽 중앙을 가로지르며 압축된 컷과 컷들 사이로 물고기가 자리한, 컷이 있기 전부터 그 자리에 있었을 여백-공간-물은 흐르고 흘러 그녀의 회의의 너비를 가늠하게 만들고 있고, 그것은 물고기의 꼬리끝과 머리가 이어주는 페이지를 넘어서는 대사의 연결('게이나 됐으면 편하겠다는 심정' -> '어쩌면 난 그러기 위해 일하고 있는 게 아닐까?')이 극히 자연스럽다는 점에서 오른쪽 페이지 아래에서의 그녀의 사고의 전개가 일종의 심화과정에 대한 섬세한 표현이란 것을 알 수 있다. 그에 덧붙여 격식을 깨는 컷의 분할과 배치에서 혹여나 빌지도 모를 감수성의 공백을 유기적으로 이어주는 것은 말풍선의 적극적인 응용과 의식속-물 속에서 이뤄지는 나레이션의 절묘한 배치를 통해서다. 그리고 그 모든 결과들이 얼마나 부드럽게 도출되는지를 말그대로 두페이지를 통괄하는 의식의 구조-그림 그 자체로서 설명해보이고 있다.
[서플리]는 뒤늦게서야 세상에 눈을 떠서 하나씩하나씩 삶과 사랑과 일에 대해 깨달아가는 한 워커홀릭의 눈을 통해 여성성에 대하여 끊임없이 묻는다. '여자라서 행복하다'라는 말이 더없이 어렵게(혹은 한심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 흐름 속에서 고도로 집적된 이미지들을 통해 우회해서 보여지는 섬세한 감정의 충돌들과 깨달음들은 어느 사이엔가 뒤틀려버린 인물들의 관계도를 긴장감 있게 끌고 나간다. 이 리얼함은 단순히 기술적으로만 능숙했다면 얻을 수 없는 경지다. 그렇다면, 여기에는 공감마저 더해져서 보너스 점수가 팍팍 올라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