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조형 Thinking 형상 + 사유 시리즈 1
문찬 지음 / 안그라픽스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산이 고향인 산 할머니는 굽은 허리를 세우며 광의 구석에 꼽아둔 오래된 검정 노트를 꺼내 내 앞에 툭 던졌다. 그것은 할머니가 시집와 지금까지 또박또박 적은 가계부였다. '죽고 싶어도 죽을 시간이 없데이'. 할머니는 흙위에 앉아 있을 때 가장 편하다고 했다. 사람 사이에 장벽은 많지만 모두는 연결될 수 있다. 사랑이 없는 지식이란 허사다.


  시지각은 모든 감각과 기억까지 포함한다. 우리가 보는 것의 경험은 많은 다른 것과 상호 연결된다. 분별적 시각 요소의 수에 관계없이 요소들은 자동적으로 조합되어 친밀한 글자로 지각된다. 할머니의 가계부의 작은 글씨들은 가난한 시대에 서로의 친밀성이 구룹핑되어 삶의 통찰을 내준다. 전체라는 것은 부분의 합과는 다르다. 


  시각 요소들을 하나의 형상으로 구룹핑하는 것이 게쉬탈트(Gestalt)이다. 시야계가 완전히 동질적이라면 대상을 식별할 수 없다. 시각적 분별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시각 세계는 이질적이 되어야만 한다. 우리가 사는 이질적 시각 세계에서 자기가 생각한 형상이 무엇인가를 선택하는 것은 자유이다. 


  스마트시대에 누구든 눈앞에 형상들을 자신의 이미지로 담는다. 나 또한 즐겨하는 생활 습관이다. 사진속의 '형상'과 '배경'의 관계에서 몇 가지를 관측된다. 형상과 배경이 물리적 평면에 있다 해도 형상은 관찰자에게 더 가까이 나타난다. 


  둘은 동시에 보여지지 않고 종속적으로 보여진다. 형상은 배경이 좁은 면적에서 윤곽선을 갖은 것처럼 보인다. 형태는 속성을 갖는다. 책꽃이에 꼽혀 있는 신혼 생활비 내역이 적힌 가계부를 보면서 어설펐던 시절을 떠울린다. '조형과 사진 심리' 우리의 안목을 갖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