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강이 내게 말하는 것 - 자전거와 함께한 독일 인문역사 기행
금창록 지음 / 미다스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강을 좋아 한다. 4대 문명의 발생지 또한 강이다. 황하문명(중국 황하강), 이집트 문명(나일강), 메소포타미아 문명(유프라테스강), 인도문명(인더스 강)이 있다. 높은 산에서 발원하여 평야 지대로 물은 흐른다.  내륙에서의 강은 영토의 경계 또는 생산과 운반의 통로다. 알프스에서 발원하는 라인강을 자전거 투어를 하고 싶다.


 루터의 종교개혁(보름스), 그의 행동과 사상은 비단 종교의 영역뿐만 아니라 독일 사회 전반에도 영향을 미쳤다. 우리가 독일적이라 부르는 것, 독일의 전형적인 특성이 루터로부터 기인한다. 독일인의 근검절약 정신, 어려운 환경에 처한 사람들에게 후하게 나눠주는 기부의 습관, 6,000개가 넘은 박물관과 많은 오케스트라와 병원들, 책을 가까이하는 국민들의 정서, 이러한 모든것이 루터와 관계가 있다. 


 메르켈은 1954년 7월 17일 함부르크에서 장녀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라틴어와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였고 아버지는 개신교 목사였다. 그녀가 태어난 지 수주 만에 가족 전체가 당시 동독 지역인 브란덴부르크 서부지역 이주햇다. 그녀는 목사관에는 언제나 헐벗고 궁핌한 사람들, 오갈 데 없는 사람들로 붐볐다. 어린 메르켈은 아버지로부터 어려운 사람들, 경계선 밖의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를 보았고 이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녀는 지중해를 떠돌던 수백만의 난민을 구원하는데 일조했다.


 스위스 산속에서 발원하여 독일의 서부지역을 흘러 네델란드를 거쳐 복해로 합류하는 라인강은 독일의 대표적인 강이다.  2309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