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 하야오 반환점 1997~2008 미야자키 하야오
미야자키 하야오 지음, 황의웅 옮김, 박인하 감수 / 대원씨아이(단행본)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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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점을 읽고 조금은 시간을 둔 다음 반환점을 읽게 됐다. ‘출발점이 조금은 정신사납다는 혹은 산만하다는 느낌이라면, 이번 반환점은 어느 정도 순서가 있으며 적당한 흐름-통제된 느낌도 든다. 어떤 게 더 낫느냐는 구분보다는 그냥 그런 차이가 있음을 말하고 싶다. ‘출발점이 걸러짐 없이 온갖 곳에 발표된 내용을 모으는 것에 힘을 다 썼다면, ‘반환점은 어느 정도 명성을 얻은 다음이라 잡다한 내용은 없어 보인다.

 

작품 철학과 애니메이션 기획서, 연출, 에세이, 강연, 대담의 원고 60여 편이 수록되어 있다. 전작인 출발점 1979-1996에 비해 한층 더 어른스러우면서도 어린아이 같은 순수함이 엿보인다.”

 

출발점에 비해서는 최근에 나눈 대담들이라 조금은 쉽게 읽힌다. 발표된 작품들에 대한 기억도 상대적으로 또렷하고. 다만, ‘출발점도 그랬지만 미야자키 하야오라는 사람이 보여주는 때로는 과격하고 어떨 때는 허무함으로 가득한 (그리고 꼰대적인) 발언들이 무척 인상적이기도 하고 놀라움을 느끼게 되기도 하다. 저런 사람이 어떻게 그런 작품들을 만들 수 있을지 잘 이해되질 않는다.

 

감독이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살아라!”이다. 영화를 준비하는 동안 세계 곳곳에서 벌어진 기아와 테러(9.11), 자연재해(동일본대지진)를 언급하며 감독 자신을 포함 인간은 살아가며 절망의 순간을 맞이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살아야 한다는 사실, 희망을 잃어선 안 된다고 강조한다.“

 

그의 팬이 아니라면 읽기가 어렵거나 힘들 것 같다. 다행히 혹은 간신히 읽어낼 수 있었다. 그의 작품에 큰 감동을 받은 게 많기 때문에 읽기를 잘했다는 생각이다.

 

 

#미야자키하야오 #반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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